‘청소년참여사업 연합활동’ 이천‘나비정책마켓’성료
‘청소년참여사업 연합활동’ 이천‘나비정책마켓’성료
  • 서형문
  • 승인 2021.11.24 12:56
  • icon 조회수 1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직접 정책 발굴 제안
청소년의회 등 3개 기관 협약
참여 사업 활성화 기틀 마련

 

이천시는 서희 청소년문화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된 이천시 청소년 참여사업 연합활동 “나비정책마켓”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청소년 참여사업이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청소년에 의한 진정한 의미의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청소년이 필요한 정책을 청소년들이 직접 발굴·제안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는다. 이천시에는 이천시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의회, 청소년 참여 예산제 및 청소년어울림자치의회 등이 운영되고 있다.

“나비정책마켓”은 청소년 참여사업 참여 청소년들이 연간 사업 마무리 활동으로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들을 제안·전시·판매하는 형태로 운영됐으며, 이날 행사에는 엄태준 이천시장, 조기주 이천교육장, 정종철 이천시 의회 의장을 비롯한 청소년의회의원, 참여위원회 위원 및 청소년어울림자치의회 의원 등 25명의 청소년이 참여하여 20개의 제안정책을 전시 판매했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이천송정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이 제안한 “청소년들의 자유공간 및 생각놀이터 공간 설치” 제안 정책을 구매하여 향후 정책 실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본 행사에서 이천시(이천시청소년재단)-이천교육지원청-이천시의회 3개 기관은 청소년참여사업 컨소시엄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향후 청소년참여문화 조성 및 사업 활성화 기틀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이천시가 추진해온 청소년 참여사업(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의회 등)에 참여했던 학생들이 학교 생활기록부(이하 생기부) 기재 혜택을 받지 못했으나 본 협약 체결로 교육지원청과 통합운영계획안을 수립·마련함에 따라 생기부 기재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청소년 참여사업 공통 활동 전개로 이천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청소년어울림자치의회 청소년에게도 워크숍, 교육 등 더 다양한 참여사업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천시의회가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참여함에 따라 청소년 제안정책 적극 검토 및 실현을 위한 입안 활동이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조겸(모가중 3) 청소년은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을 소개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학생들 의견반영의 기회가 되는 소통의 자리를 마련해줘서 행사 관계자에게 고맙다는 의견을 밝혔고, 이수민(효양고2) 청소년은 “청소년 참여활동을 오래 해왔다”며 “시간을 들여 청소년 참여활동을 하다보면 ‘내가 이걸 왜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지만, 지나고 보니 아주 큰 도움이 됐다는 생각이 들고, 오늘 행사에 참여한 우리 모두가 수고했다”고 후배들을 격려했다.

이천교육지원청 오시황 장학사는 “오늘 행사로 기관장님들의 고민이 시작된 계기가 됐다”며 “오늘 청소년들이 일으킨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이천변화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엄태준 이천시장은 “이천의 청소년도 이천의 주인으로서 당당하게 정책제안을 해야 하며, 이천시를 비롯한 공공기관은 청소년이 제안한 정책들이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며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공기관의 제안 정책 실행을 촉구했다.

설성면‘김장 무채 써는 자동기계 무상임대’큰 호응 

자원봉사단체와 마을에 취약계층·공공사업 지원 대상

읍·면·동에 자동기계 1대씩 보급, 1~2시간 정도 단축

 

이천시 설성면은 지난달 27일부터 자원봉사단체와 마을에 취약계층 및 공공사업 지원을 대상으로 한 무채 써는 자동기계 무상임대 사업이 활성화 되어 김장을 하는 자원봉사자의 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업은 자원봉사자의 고충사항을 들은 엄태준 이천시장 부인 남선희 여사의 건의로 관내 읍·면·동에 무채 써는 자동기계가 1대씩 보급되어 채칼로 무채 썰기를 하지 않아 김장하는데 평균 1~2시간 정도 시간을 단축했다.

설성면에서는 동 기계를 새마을남여협의회(회장 박상규, 이은주) 및 작은사랑나눔봉사단(단장 김수자), 6개 마을에 무상 임대하여 김장김치 2,800포기를 담가 독거노인, 저소득 가정등 취약계층 250여 가구와 마을회관에 전달하는데 일조했다.

제요리에 거주하는 김모씨는“김장철을 맞아 무채 써는 부담감과 김장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는데 시(면)에서 주민들의 작은 불편도 헤아려 주시어 정말 감사하다”는 고마움을 밝혔다.

정일구 설성면장은“취약계층을 위해 봉사하여 주신 설성 기관․사회단체와 주민들께 고마운 마음을 일일이 전달하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시민이 주인인 이천“건설을 위하여 신뢰받는 공직사회 풍토 조성과 면민과 협심을 통한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쳐 복지 증진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천/서형문 기자 sh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