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통합 고개드는 ‘반대論’
시군통합 고개드는 ‘반대論’
  • 이양희
  • 승인 2009.11.12 00:00
  • icon 조회수 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권, 찬성률 낮은 의왕중심 “일방통합은 곤란”
“주민세·혐오시설 부담 등 우려… 충분한 논의 거쳐야”

지난 10일 행정안전부의 안양권(안양·군포·의왕) 통합대상지역 선정 발표와 관련, 찬성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의왕지역(55.8%)을 중심으로 일방적 통합은 곤란 하다며 반대 움직임이 만만치 않아 통합 추진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사회단체, 주민 등이 중심이 되고있는 반대 기류는 득·실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행정구역통합은 흡수통합으로 이어지게 되며 의왕을 안양의 변방으로 내모는 결과를 초래 한다면서 충분한 설명회및 주민공청회등을 거친후  통합을 재논의해야  한다는 분위기이다.
의왕시 경우 통합후에 주민세는 종전보다 30%, 교통유발부담금도 58%(200㎡ 기준)가 상승 하는 등 오히려 주민부담 증가와 자치권만 약화 되는게 아니냐는 여론이 팽배해 있다.
최병오 바르게살기회장은 “주민 이익, 편의를 보장할수 없는 통합은 안된다”고 주장 했으며 이원홍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도 “혐오시설이 몰려올수 있으며 의왕 고유의 특성이 사라진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종훈 통합반대공동대표는 “왜 의왕이 통합돼야 하나, 통합대상에서 제외 되도록 반대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주장 했으며 시의회 이동수 의장, 김상돈 부의장도 “지금과 같은 일방적이며 득·실을 알수없는 통합은 바람직 하지않다. 반대의견 의원이 많은 만큼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회입장을 정리 하겠다”고 밝혔다. 
안상수 국회의원이 참석하는 지역당·정회의 결과도 중요한 변수중 하나로 보고있다. 13일 열리는 협의에서 이번 통합문제와 관련 어떤식으로든 다양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통합추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있다.
이같이 주민, 시의회등이 일방적 통합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 자칫 여론조사만을 믿고 12월 주민투표가 실시될 경우 찬·반으로 내부 갈등만 초래할수 있는 분위기여서 투표에 앞서 행안부의 보다 다양하고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이 선행돼야 할것 이라는 지적이다.
 의왕/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