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항소각장 건립 입지선정위 구성 “불공정 人選” 시민단체 거센 반발
인천 남항소각장 건립 입지선정위 구성 “불공정 人選” 시민단체 거센 반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11.19 19:20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측 편향성 위원회 구성…연수구 대표는 불참”

 

<속보> 인천시가 추진하는 남항소각장 건립을 놓고 시와 연수구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보도(본지 11월 9일자 1면)와 관련, 중구 남항소각장 반대주민대책위 등 지역단체들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강력히 항의했다. 

19일 오전 인천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채희동)와 인천시민생명권보장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배미애, 김재익) 등과 연수구 지역 16개 주민단체들은 인천시청 본관 앞 계단에서 시가 추진하는 ‘남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불공정’에 대해 인천시에 강력히 항의했다. 

특히, 이날 인천시는 중구남항소각장에 대한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 6명, 시·구의원 3명, 전문가 7명, 공무원 대표 4명 등 총 21명에 대한 위촉식을 11시에 갖기로 예정돼 있었다.  

이러한 시의 입지선정위원 위촉 계획에 항의하고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항의하기 위해 가진 집회에서 주민들은 △중·동구 소각장(남항소각장) 입지의 부적절성 낭독 △불통과 독재의 인천시 규탄 △소각장 반대 구호제창 △소각장 반대 항의 삭발식 및 혈서 작성 등을 이어갔다. 

주민들은 이와함께 ①발생지 처리원칙에 의거, 중·동구의 쓰레기를 연수구·미추홀구 코 앞에서 태우는게 타당한가 ② 인근에 계획중인 대규모 남항근린공원에 소각장을 건설해 휴식처를 빼앗겨야 하는가 ③소각장 입지선정을 위한 입지선정위원 불공정한 비율로 구성 문제 ④ 불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수정 구성요구 주민청원 무시 등을 지적하고 시에 개선을 촉구했다. 

 무엇보다 주민들은 지난 8일 연수구가 인천시에 공문으로 △자치구 주민대표를 동수로 1명씩 배정하고 △시 공무원을 빼고 군·구 공무원으로 선정 할 것 등을 요구했으나 이번 위촉 계획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들은 시의 불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항의해 연수구 주민대표는 불참선언을 했으며, 시·구의원의 경우 동구·중구·미추홀구 각 1명씩 위촉하고 중구만 구의원 1명을 배정했으며 공무원의 경우도 당초 계획대로 인천시 소속 공무원으로 모두 배정했다고 밝혔다.  

 결국 주민들은 이같은 불공정한 상태에서 입지선정위원회가 구성되면 기존 남항소각장 입지는 100% 원안대로 통과되고 찬성과 반대 투표결과는 17 : 1로 예상된다며 항의했다. 

 채희동 위원장은 “결국 인천시에서 계획한 대로 입지선정위원회가 구성됐고, 지난 8일 연수구가 요구했던 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요구는 물거품이 됐다”고 말하고 “시가 계속적으로 밀어붙이면 결국 주민들도 특단의 대책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인천시 소각장 관계자는 “소각장 입지선정에 관하여 특정 후보지를 정한 바가 없으며,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향후 입지선정위원회의 선정결과를 존중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당초 입장을 견지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LZLZL 2021-11-23 15:20:27
미니 신도시 초근접에 소각장이 무슨 말입니까?
불투명한 용역, 불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결사 반대!!!
주민과의 대화 거부, 불통 박남춘 시장 아웃!
남항소각장 결사반대!!!

소각장 말도 안돼 2021-11-21 00:07:21
혈서쓰고 삭발하는 주민들의 심정에 귀기울이고 타당하게 진행해라!

박남춘 안녕 2021-11-20 04:21:22
박남춘 아웃!! 남항 소각장 결사 반대입니다!!

박남춘 아웃 2021-11-20 04:20:43
박남춘 아웃!! 남항 소각장 결사 반대입니다!!

남항공원에 소각장 반대 2021-11-20 00:42:44
소각장 원점재검토라더니..!
남항공원을 후보지로 미리 정해놓았으니 피해볼수있는 인근 지역 미추홀구 연수구도 입지선정위원회로 구성하겠다고 한거 면서

피해볼수있는 지역대표수를 다른구보다 적게두고 참여하라하면 그냥 구색맞추기인거 모르나요?
그래놓고 공정한척!!!
진짜 지네맘대로 하겠다는 속셈 .. 속터져서
선거때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