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항소각장 건립 입지선정위 구성 “불공정 人選” 시민단체 거센 반발
인천 남항소각장 건립 입지선정위 구성 “불공정 人選” 시민단체 거센 반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11.19 19:20
  • icon 조회수 1090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측 편향성 위원회 구성…연수구 대표는 불참”

 

<속보> 인천시가 추진하는 남항소각장 건립을 놓고 시와 연수구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보도(본지 11월 9일자 1면)와 관련, 중구 남항소각장 반대주민대책위 등 지역단체들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강력히 항의했다. 

19일 오전 인천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채희동)와 인천시민생명권보장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배미애, 김재익) 등과 연수구 지역 16개 주민단체들은 인천시청 본관 앞 계단에서 시가 추진하는 ‘남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불공정’에 대해 인천시에 강력히 항의했다. 

특히, 이날 인천시는 중구남항소각장에 대한 입지선정위원회 주민대표 6명, 시·구의원 3명, 전문가 7명, 공무원 대표 4명 등 총 21명에 대한 위촉식을 11시에 갖기로 예정돼 있었다.  

이러한 시의 입지선정위원 위촉 계획에 항의하고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항의하기 위해 가진 집회에서 주민들은 △중·동구 소각장(남항소각장) 입지의 부적절성 낭독 △불통과 독재의 인천시 규탄 △소각장 반대 구호제창 △소각장 반대 항의 삭발식 및 혈서 작성 등을 이어갔다. 

주민들은 이와함께 ①발생지 처리원칙에 의거, 중·동구의 쓰레기를 연수구·미추홀구 코 앞에서 태우는게 타당한가 ② 인근에 계획중인 대규모 남항근린공원에 소각장을 건설해 휴식처를 빼앗겨야 하는가 ③소각장 입지선정을 위한 입지선정위원 불공정한 비율로 구성 문제 ④ 불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수정 구성요구 주민청원 무시 등을 지적하고 시에 개선을 촉구했다. 

 무엇보다 주민들은 지난 8일 연수구가 인천시에 공문으로 △자치구 주민대표를 동수로 1명씩 배정하고 △시 공무원을 빼고 군·구 공무원으로 선정 할 것 등을 요구했으나 이번 위촉 계획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들은 시의 불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항의해 연수구 주민대표는 불참선언을 했으며, 시·구의원의 경우 동구·중구·미추홀구 각 1명씩 위촉하고 중구만 구의원 1명을 배정했으며 공무원의 경우도 당초 계획대로 인천시 소속 공무원으로 모두 배정했다고 밝혔다.  

 결국 주민들은 이같은 불공정한 상태에서 입지선정위원회가 구성되면 기존 남항소각장 입지는 100% 원안대로 통과되고 찬성과 반대 투표결과는 17 : 1로 예상된다며 항의했다. 

 채희동 위원장은 “결국 인천시에서 계획한 대로 입지선정위원회가 구성됐고, 지난 8일 연수구가 요구했던 공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요구는 물거품이 됐다”고 말하고 “시가 계속적으로 밀어붙이면 결국 주민들도 특단의 대책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인천시 소각장 관계자는 “소각장 입지선정에 관하여 특정 후보지를 정한 바가 없으며,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향후 입지선정위원회의 선정결과를 존중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당초 입장을 견지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리 2021-11-19 19:41:46
주거 밀집 지역에 소각장 설치 계획을 철회해주세요.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한번더 생각해주세요. 마스크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더 큰 시련을 주지마세요. 남항이 아닌 사람들에게 피해가 정말 안 갈수 있는 곳으로 생각해주세요. 일부의 사람들만 피해를 볼 이유가 없습니다. 힘이 없다고 죽여도 되는건 아닙니다.

미쳤네 2021-11-19 19:46:49
연수구 잘한다. 처음부터 남항근린공원을 염두하고 법조항부터 바꾼 인천시다. 불통시장같으니

반대합니다 2021-11-19 19:38:35
반대합니다!! 입지위원회 선정부터 불공정하네요!!!

박남춘아웃 2021-11-19 19:40:43
남항근린공원 소각장 절대안돼!!!

절대안돼 2021-11-19 19:43:12
2025년에 영종도 거주자가 18만명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는데, 이는 중구 원도심 8개동의 인구 4만4천보다 3배나 높은 인구수입니다. 영종도 쓰레기는 영종도에서 처리하는 게 맞습니다. 굳이 섬 쓰레기를 끌고 나와 연수구, 미추홀구의 경계지역에 소각장을 세워 쓰레기를 처리하는 게 옳은 방법입니까? 이미 연수구에는 530톤 분량의 쓰레기를 소각하는 처리장이 있습니다. 발생지 처리원칙에 위배됩니다. 경기도 /서울지역의 쓰레기를 인천시에서 소각하는 것과 뭐가 다릅니까? 님비 취급하며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행정 집어치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