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1·8부두 재개발 ‘저밀도 개발로 선회’ 지역정치권 · 주민들 거센 반발
인천 1·8부두 재개발 ‘저밀도 개발로 선회’ 지역정치권 · 주민들 거센 반발
  • 김종득
  • 승인 2021.10.22 19:11
  • icon 조회수 5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천시 중구 내항 1·8부두 재개발관련 국정감사에서 개발방향이 고층고밀도에서 저층저밀도 개발로 선회하고 있는 가운데, 중구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의 반발이 또다시 거세게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같은 항만 재개발과 관련해 정작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대변해야 할 중구청이 손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22일 인천시 중구 내항관련 시민단체, 주민 등에 따르면, 최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해양수산부 종합감사를 실시하면서 인천내항 재개발은 해수부의 중재와 함께 인천시 및 인천항만공사가 협의를 거쳐 저층저밀도로  개발하는 방안이 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개발방향은 맹성규(민·남동구) 국회의원이 해수부 장관,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대상으로 한 종합감사 질의로써 안병배 인천시의원,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회장 등을 참고인으로 신청해 이같은 재개발방향을 받아냈다.

하지만 이같은 맹성규의원이 이끌어 낸 내항 저층저밀도 개발에대해 중구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으며 국정감사 질의결과에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박정숙시의원(국민의힘·중구)은“ 이같은 저층저밀도개발은지난 2019년1월 해양수산부와 인천시가 발표한 인천 내항 일원‘ 항만재개발 마스터플랜’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당시‘ 원도심과 함께하는 세계적인 해양도시 구현’ 이라는 목표로 실시한 용역결과와는 정반대”라고 밝혔다.

특히, 박의원은“ 저층저밀도 개발은 인천시의 1·8부두 상업지역의 ‘보존용지’용도변경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항만공사가 사업성도 없는 사업을 추진하겠느냐? 사업을 포기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꼬집고“ 인천시가 항만구역에 대한 개방조차도 해수부에 신청하지 않고 있는데, 과연 저층저밀도 재개발조차 추진이 의심된다”고 작심 비판했다.

또 내항살리기 시민연대의 A회장은“ 최근 안병배의원이 주관한 내항재개발관련 시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기존에 세운 주거·레저·문화·상업 등이 어울어지는 최첨단 복합도시 개발 마스터플랜이 담긴 기본계획에 따라 개발을 해야하며 저밀도 보다는 인구가 적은 내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고밀도 개발이필요하다”는 입장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중구청 관계자는 “지난 6월 2021 중구 비전공감 포럼 등을 개최하여 내항 재개발 관련 주민과 관계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으며, 그동안 항만 운영으로 수십년간 각종 피해를 겪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되돌리기 위해 열린 해양친수도시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항관련 시민단체의 한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주민들과 정치인들이 내항 재개발 및 개방과 관련해 수많은 궐기대회와 요구를 통해 지난 2019년도에 내항개발 마스터플랜까지 이끌어 냈음에도 불구하고 저층저밀도 개발로 결론이 이뤄진다면 이는 사업을 포기하라는 것과 같다”며“ 주민의 대표인 중구청장도 손놓고 있지 말고 주민들을 대변해 함께 목소리를 내야할것”이라고 동참을 촉구했다.

반면, 안병배시의원(민주·중구)은 “이번 저층저밀도 개발은 인천내항의 조망권과 개방감 확보를 위한 것으로서 고층고밀도 개발이 추진될 경우 민간 개발업자만 배불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고 저밀도로 해양친수공간을 구성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라며 저층저밀도 개발의 장점을 설명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