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통합마스터플랜 수립 지원 총괄건축가로 이제선 교수 위촉
고양, 통합마스터플랜 수립 지원 총괄건축가로 이제선 교수 위촉
  • 고중오
  • 승인 2021.10.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가 민간전문가와 도시미관 업그레이드 및 통합마스터플랜 수립 지원을 위해 ‘총괄건축가’로 이제선 교수를 위촉했다.

시는 총괄건축가의 경우‘고양시 민간전문가’ 제도의 일환으로, 공공기관의 건축·도시 관련 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디자인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며 그동안 어린이집, 복지시설과 같은 공공건축물은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양적 공급 위주의 정책으로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획일적인 디자인으로 설계돼 아쉬움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시는 민간전문가 제도 운영을 통해 고양시 전역의 건축·도시·조경·디자인 분야의 방향을 설정하고 의견을 수렴, 총괄적인 자문 및 조정을 통해 공공건축물의 디자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공공사업에 총괄 관리체계를 구축, 통합된 도시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총괄건축가의 주요 업무는 △정책자문 △공간환경전략계획 수립 지원 △건축·도시 관련사업 총괄조정 및 자문 등으로 고양시의 중장기 계획방향과 추진사업을 담은 ‘통합마스터플랜’ 수립을 지원한다.

특히 고양시는 창릉 3기 신도시,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 대규모 사업들의 착공을 앞두고 있어 민간전문가 제도가 체계적인 건축·도시디자인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총괄건축가로 위촉된 이제선 교수는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교수직을 맡고 있으며 한국도시설계학회의 회장으로도 재임 중이며 고양시에서 도시계획위원회 및 건축위원회에서 활동한 바 있다.

시는 또 총괄건축가와 더불어 개별 공공사업에 대한 디자인 기획·설계 자문과 소규모 공공건축물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공건축가 4명을 별도로 선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2년 민간전문가 및 공간환경전략계획 수립 지원 사업 공모’에 신청, 사업선정에 만전을 기해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