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한국화풍 ‘A.I.김홍도: 붓선ver.1.0’공개
최초 한국화풍 ‘A.I.김홍도: 붓선ver.1.0’공개
  • 안산/홍승호 기자
  • 승인 2021.10.12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 단원미술관 전시

(재)안산문화재단(이사장 윤화섭, 대표이사 김미화)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결과전시 <A.I.김홍도: 붓선ver.1.0>을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6일까지 단원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부터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소장 변혁)를 중심으로 단원미술관과 ㈜미디어프론트가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개발한 [붓선ver.1.0]을 공개하는 자리이다. 조선의 천재 화가 단원 김홍도가 21세기의 ‘AI 김홍도’로 거듭나는 과정을 스토리화 하여 전시를 구성했다. 

붓선ver.1.0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단원 김홍도의 화풍을 재현해낼 수 있도록 개발한 인공지능 화가의 이름이다. 

서양에서는 이미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의 발달로 유명 화가의 화풍을 모사하는 A.I.화가가 소개된 바 있다. 유명 작가들의 화풍을 완벽하게 학습한 인공지능을 통해 예술가만의 독특한 화풍과 기법을 모방하거나 재현하며 새로운 미술작품들을 탄생시켰다. 

이번에 소개하는 붓선ver.1.0은 광범위한 학습과 창의적 생산력을 기반으로 단원 김홍도 특유의 화풍을 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붓선의 농담과 여백의 미를 강조하는 한국화풍을 학습하여 모사 가능한 최초의 한국화풍 A.I.화가이다. 

붓선ver.1.0의 개발은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이자 친숙한 화가인 단원 김홍도 풍속화와 산수화, 화조영모화, 초상화작품의 인물과 동물, 사물 등을 분류하여 이미지 스타일 학습 데이터셋을 수집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수집된 데이터셋으로 인스턴스 세그먼테이션(Instance Segmentation, 객체 분할)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붓선ver.1.0을 학습시켰고, 부족한 부분은 StyleGAN의 딥러닝을 이용해 단원 김홍도 화풍과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여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기도 했다. 

단원 김홍도의 작품 중 서당(書堂)과 공원춘원도(貢院春曉圖), 균와아집도(筠窩雅集圖)를 기반으로 단원 김홍도의 작품을 붓선ver.1.0이 어떻게 현대적으로 재현하고 있는지 3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관람객들이 다양한 형태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1실의 체험관에서는 단원김홍도의 작품 <서당>을 무대화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그림 속 인물로 분장하고 [붓선ver.1.0]을 통해 변환된 화풍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실감형 콘텐츠 제작기술을 통해 단원 김홍도의 화풍을 재현하여 ‘인간과 AI’, ‘기술과 예술’의 결합 속에서 조화롭게 공존하는 미래세계에 대한 가능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과거 우리의 삶과 자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려냈던 단원 김홍도의 역사로부터 인공지능으로 탄생한 AI 붓선이 오늘날의 우리를 깊이 있게 담아낼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해 본다. 

전시는 단원미술관 상상공장에서 진행되며, 단원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13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기타 전시 관련 문의는 단원미술관 031-481-0508로 하면 된다.

안산/홍승호 기자 shhong474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