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 교수의 행복칼럼
이상철 교수의 행복칼럼
  • 현대일보
  • 승인 2021.10.1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과 믿음, 희망, 사랑
이 상 철
중앙대 명예교수

 

희망과 비전(vision)은 미래에 대한 바람과 기대를 의미한다. 그러나 비전은 미래의 바람과 기대에 대한 뚜렸한 방향을 제시하고 인류를 위한, 인류의 삶에서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1955년 동갑 내기인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는 확실한 비전(vision)이 있었기 때문에 인류의 생활 패턴을 바꾸어 놓은 위대한 일을 할수 있었다.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는 미래에 대한 확실한 비전이 있었기 때문에 세계를 변화시키는(change the world) 위대한 일을 할 수 있었다.  

빌 게이츠는  20세의 나이로 마이크로 소프트(1975.4.4)를 설립해 컴퓨터 세계를 바꾸어 놓은 것도, 인류의 모든 책상에 개인용 컴퓨터(pc)를 제공하겠다는 확실한 비전(a vision to see a pc on every desk)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마찬 가지로 스티브 잡스가 1976년 21세에 애플을 설립하면서, 인류의 모든 손안에 아이 폰(iphone)을 지닐 수 있게 할 수 있도록(an iphone in every hand)하겠다는 비전과 상상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잡스가 iphone을 출시한지 불과 10년(2007.6.30-2017.6.30)만에 10억 개(in a single decade, 1 billion)가 유통 되어 전 인류(70억)의 7명에 1명 꼴로 확산되는 기록을 세웠다. 이 결과 iphone은 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연결하고, 소통하고, 일하는(conn ect, communicate & work) 생활방식을 바꾸어 놓았다. 애플은 이로인해 2018년 세계최초로 1조 달러(주식가격)의 기록을 세웠고 2020(8.26)년에는 코로나와 세계 불경기 가운데서도 다시 기록을 갱신 해 2조달러의 기록을 새웠다.  

3. 희망의 명언

희망은 믿음 그리고 사랑과 함께 우리의 삶 가운데 항상 있다.그래서 희망에 대한 명언(proverbs)은 아주 다양하고 많다. ①로마 시대 철학자이고 웅변가인 키케로는 삶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다(where there is life, there is hope)고 했다. 희망과 행복은 서로 손잡고 동행하며, 희망이 있는 사람들은 보다 행복한 사람들(hopeful people are happier people)이라고 했다. ②당신의 삶에 있어서 물이나 공기와 같이 필수적이다. ③과거는 지식을 주지만 미래는 희망을 준다. ④철학이 중요한 것은 희망에 관해 이야기 하기 때문이다. 

⑤사랑이 있는 사람에게는 희망이 있고, 희망이 곧 행복이다(김형석). ⑥개인은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살고, 사회는 자유와 평등을 찾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김형석) ⑦역사속의 기독교, 사회속의 기독료를 무시할 때 교회는 희망을 줄수 없다(김형석). 

    <다음주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