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의정부’브랜드 가치 높인다
‘여성친화도시 의정부’브랜드 가치 높인다
  • 김한구
  • 승인 2021.10.0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체계 구축사업 적극적 추진
행정-시민참여-여성친화마을‘한마음’
안심귀가 수호천사 서비스 만족도 높여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난 9년간 여성친화도시사업을 탄력적으로 발전시켜 3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행정-시민참여-여성친화마을이 한마음으로 여성친화도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다양성 갖춘 여성친화적 도시운영시스템 구축

의정부시는 경기북부 최초 여성친화도시로 지정(2012.12.) 및 재지정(2017.12.)되어 1단계(2013~2017) ‧ 2단계(2018~2022) 동안 여성친화마을을 조성했으며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완성된 여성친화도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의 4대 가치인‘형평성, 돌봄, 친환경, 소통’에 중점을 두고 지역 내 참여 기회, 자원 ‧ 서비스 배분 등의 성평등 실현,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다같이 돌봄,‘인간-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추진함으로써 다양성을 갖춘 여성친화적 도시운영시스템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 시민 의견수렴 및 소통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의정부시는 시민 의견수렴 및 소통을 위해 여성친화도시조성협의체, 여성친화도시 서포터즈(여의주, 여성친화도시 의정부의 주인 약칭) 등을 결성하고 이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여의주의 성인지 모니터링은 여성친화도시 기반 확립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의정부시 자율방범연합대, 의정부경찰서와 협력하여 심야시간 여성 ‧ 아동 ‧ 청소년의 귀가 지원을 해 주는‘안심귀가 수호천사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성 주류화 정책 및 양성평등문화 확산 사업 추진

여성친화도시란 지역 정책과 발전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들에게 고루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이 보장되는 도시를 구현하는 정책을 말한다. 의정부시는 지난 9년간 여성의 사회참여 및 정책결정 참여 기회를 높여 대표성을 제고하는 성 주류화 정책 및 양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을 주로 추진해 왔다.

주민을 위한 여성친화마을 문예숲이 있는 마을(2015년 여성가족부 공모채택, 호국로1135번길 21 소재)내 주민돌봄 공동체 ON-브릿지(2016년 여성가족부 공모채택) 및 여성주민을 위한 언니네수선방(2017년 바늘과 실 사랑채 여성가족부 공모채택) 운영을 통해 여성과 가족이 중심 된 공동체가 주축이 되어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살기 편안하고 안전한 여성친화적인 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제도적 기반을 토대로 도시재생사업(흥선마을)에 여성친화적 관점을 투영하여 도시공간을 변화시킴으로써 양성평등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 여성친화도시 의정부 브랜드 가치 제고

의정부시는 지난 2016년부터 부서 간 협업을 통한 행정적 연결 체계를 구축하고, 성별영향평가의 내실화를 기하고 각종 공모전에 채택(문예숲, 온브릿지, 바늘과 실 사랑채)되는 등 경기북부 최초 여성친화도시 지정(2012.12.) ‧ 재지정(2017.12.)에 걸맞은 여성친화도시 사업 성과를 보여 주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고 여성친화마을을 발전시킴으로써‘여성친화도시 의정부’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이며 이는 여성친화도시 3단계 완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지금까지 의정부시는 여성과 아이, 노인 모두에게 일상의 편안함을 범죄로부터 안전함을 선물하기 위해 여성안심무인택배보관함 운영(4개소, 95호) 및 여성안심거리 조성, 안심귀가 수호천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 의정부시는 형평성, 돌봄, 친환경, 소통의 가치 실현을 위해 성평등 정책의 추진 기반 구축과 여성의 경제적·사회적 참여 확대, 지역사회의 안전 증진, 가족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 등을 목표로 도시기반 조성, 공공서비스 활성화, 제도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며‘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의정부’ 3단계 완성을 위해 온(ON) 행정으로 소통하며 노력할 계획이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