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북부권 완충녹지조성사업 특정업체 밀어주기?…의혹 제기
인천시 북부권 완충녹지조성사업 특정업체 밀어주기?…의혹 제기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9.24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건설업체 인구밀도 높여주기 특혜 행정”
市관계자 “예산도 확정안돼…업체가 공사할수도”

인천시가 추진하는 북부권 완충녹지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이 매립지 주변에서 추진되는 ‘특정업체의 도시개발사업을 밀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서구지역 시민단체들은 완충녹지에 소요되는 수천억원의 사업예산을 인천시가 충당하고 도시계획상 인구 밀도를 높여 주는 방식으로 도시개발업체에 이익을 주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26일 인천시와 서구지역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지난 6일 시는 수도권매립지 인근 검단지역 일대 주민들의 토지 82만2,806㎡에 완충녹지를 조성하고자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 열람·공고를 내고, 14일간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완충녹지 조성이 주거지역 보호가 아니라 인근 도시개발지구를 돕기 위한 특혜 행정이고 완충녹지 조성비용도 시가 충당하고 인구밀도도 높여주는 특혜를 주려하는 것”이라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대표는 “매립지 인근 D업체의 경우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백석한들지구를 비롯해 검단 1·3구역과 검단 5구역, 현재 추진 준비 중인 왕길 1·3 지구 등 6개 지구를 개발 중이며 정상적으로 추진될 때 분양세대는 3만여 세대를 넘어서고 그 개발이익도 조 단위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는데 시까지 나서서 완충녹지조성을 도와주는 것은 특혜 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또 그는 “더욱이 기존 검단신도시는 인구밀도는 167(인구/ha)이고, 한강신도시의 경우도 146임을 감안하면 시가 한들지구 인구밀도 216, 검단3지구 217, 검단5단지에 241 등으로 인구밀도를 높게 상향시켜 주는 것은 엄청난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류왕길동 완충녹지 비상대책위의 한 관계자도 “시가 완충녹지 조성에 대해 4단계로 나누어 2,910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민간업체가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에 주민들 재산권에 피해를 주면서 수천억원의 사업예산을 들이는 게 과연 옳은 일이냐?”며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완충녹지 조성은 공장지역과 주거지역을 분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주려는 것은 아니며, 녹지조성 예산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업체로 하여금 직접 공사를 추진하도록 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인구밀도에 대해서는 “검단지역 전체의 인구밀도가 150~200이지만 지구별로 공원과 녹지 등을 포함하면 200 이상도 나올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