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송산2동, 복지사각지대 해소 주력
의정부 송산2동, 복지사각지대 해소 주력
  • 김한구
  • 승인 2021.09.24 12:09
  • icon 조회수 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수준별 대상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 안내
출생부터 성장까지 빈틈없는 아동복지 원스톱 지원
기초연금, 장애인 복지서비스 상담, 통신요금 경감
복지대상자‘통합감면서비스’미신청자 제로화 최선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복지멤버십 도입에 발맞춰 복지수급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가구의 연령, 가구 구성, 경제상황을 기준으로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찾아서 제공하여 주민의 만족도 제고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 청소년, 장애인,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생애주기에 따라 모두가 행복한 우리동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구상황별 맞춤형 기본생활 보장서비스 제공= 송산2동을 방문하는 민원인과 상담을 통해 소득수준에 따라 대상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는 최저생활비를 보장해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생계급여를, 질병, 만성질환자에게는 진료비 및 약제비를 지원하는 의료급여를, 안정적인 주거복지 환경조성을 위해 임차료 지원 및 보증금의 부담을 덜어주는 주거급여 및 임대지원 사업을, 적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교육급여 및 초중고 교육비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혼·사별 등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가족 및 부모 대신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손가족에 양육비 및 학습지원비를 지원하며, 이 외에도 위와 같은 대상자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매년 가구원에게 10만 원씩 문화누리카드를 지급하고, 푸드마켓·뱅크 신청을 통해 식료품 및 생필품을 지원하는 등, 기본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생부터 성장까지 빈틈없는 아동복지 지원= 송산2동은 출생신고 후 통합 신청으로 아동수당, 양육수당, 경기도 산후조리비, 출산장려금뿐만 아니라 출산가구 전기료 감면 등을 한번에 신청할 수 있게 하여 주민들이 여러 기관을 개별 방문해야 하는 부담을 줄이고, 간단하고 편안하게 신청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 아이돌봄서비스, 드림스타트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가정과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노년기 안정적 생활 보장 위한 서비스 지원= 송산2동은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 보장을 위하여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만 65세가 되신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어르신들에게 단독가구 최대 30만 원, 부부가구 최대 48만 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며, 무료교통카드 발급 안내 및 이동통신요금 경감을 지원한다. 또한, 국가유공자 등 만 65세 이상의 보훈대상자에게는 매월 8만 원의 보훈명예수당을 지급하고, 추가로 저소득 대상자에게는 매월 10만 원의 생활보조수당을 지급한다.

거동이 어렵고 결식 우려가 있는 저소득 어르신들에게는 식사배달서비스를 지원하여 균형있는 식사를 제공하며, 독거 어르신에게 주 1회 자동 음성전화를 발송하여 대상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고 미응답 및 위기상황이 의심되는 가구에 유선 및 방문하여 사회적 고립에 따른 위험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차별없는 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서비스 지원= 송산2동 장애인이 겪는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복지서비스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 장애 등록 희망자에게 장애 유형별 진단과 심사 과정, 장애 등록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보조기기 구입과 관련하여 지자체 및 건강보험공단의 비용 지원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구입뿐만 아니라 보조기기 사용 중 생기는 고장에 대한 수리비도 지원하여 장애인의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장애로 인한 기능 저하로 신체, 가사,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하여 활동지원 등급을 책정하고,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가족의 부담을 줄이는 데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도, 장애인연금 및 수당, 주차표지 발급, 특별공급 안내 등 다방면으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복지대상자‘통합감면서비스’미신청자 zero화= 송산2동은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등 복지대상자들이 도시가스,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 감면 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안내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복지감면 대상이 되는 신규 책정자 및 전입자를 확인하여 매월 복지감면 안내문을 우편 및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있으며, 대상자는 각각의 지사에 방문하지 않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이러한 선제적 안내와 함께 홍보리플렛 제작, 아파트 게시판 게재, 보도자료 배포, 송산2동 밴드 및 카카오채널 홍보 등을 통하여 기존대상자 중 미신청자 60여 명이 신청했으며, 거동이 어렵거나 기타 사유로 장기 미신청하는 대상자에게는 직접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정부 정책 지원=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실직, 폐업, 소득 및 매출의 감소 등의 이유로 위기상황이 발생한 가구에 대해 선정기준 적합 시, 긴급지원 생계비를 지원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위와 같이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생계비 지급을 통해 생활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코로나19 관련 정부 정책에도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의정부 신곡권역, 시민과 함께하는‘안전도시 만들기’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시민의 안전대응능력 제고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해 시민의 안전의식을 생활화하고 안전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있다.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은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등 대형 재난이 발생함에 따라 우리 사회 곳곳에 상존하고 있는 안전 불감증을 청산하고자 안전문화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국민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위험요인을 한달에 한번이라도 안전점검 하는 습관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1996년 4월 4일부터 행정시책으로 실시해 왔으며, 2004년 4월부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의거 법적행사로 시행하고 있다.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 허가안전과는 발생 위험이 높은 재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2017년부터 신곡권역(신곡1·2동, 장암동) 내에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해 왔으며, 올해는 총 4회 실시한다.

2021년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은 계절별로 실시하고 있다. 계절별 테마는 △ (봄철) 해빙기 안전점검 △ (여름철) 자연재해(풍수해) △ (가을철) 가을 건조기 산불 △ (겨울철) 자연재해(대설·한파)이다.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가 하향 조정시에는 안전점검 캠페인 실시와 더불어 안전보안관, 자율방재단 등 지역 지리에 익숙한 민간단체를 활용하여 재해 취약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캠페인 진행시 안전 홍보물품을 지급하여 자발적인 안전점검을 독려하고 안전신문고를 활용한 시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은 시민들 스스로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종 위험요인에 대하여 생활 속에서 안전 점검하는 습관을 실천하게끔 한다. 이를 통해 시민의 안전의식이 함양되고 각종 안전사고가 예방될 거라 기대하고 있다.

이균섭 허가안전과장은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과 재해 취약지 안전점검은 재난 사고 예방 활동으로 안전한 도시 의정부를 만드는 데 유관기관과 시민 분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