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43일간의 가을 나들이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43일간의 가을 나들이
  • 김준규
  • 승인 2021.09.0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5일부터 11월 6일까지 하남시 곳곳에서 행사
옥수수 간식레시피 공모전 등 관광상품 개발 박차
이성산성 실감 콘텐츠 체험 인증 이벤트 등 진행
문화예술 공방 34개소에 메이커스 문화지도 제작

 

2021 하남이성문화축제가 9월 25일부터 11월 6일까지 하남시 곳곳에서 진행된다. 현재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는 3년 연속 경기관광특성화축제에 선정되어 총 1억 1천만원을 지원 받았다.

이번 축제는 관광화 추진을 위해 시민 직접 기획한 「청년문화축제」와 하남이성산성의 성돌 모양에서 착안한, 전국 옥수수 간식 레시피 공모전에 「옥수수 크로플 」과 「옥수수 양갱」, 이성산성 굿즈 공모전에 이성산성 「밀리터리 티셔츠」와 「무드등」이 선정되어, 지역 관광화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문화예술 공방 34개소」에 「메이커스 문화지도」를 제작하여, 지역 공방의 소개와 축제기간 동안 특별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금년도 축제는 방역 기준에 맞는 온 · 오프라인 축제로 선 보인다.

대표프로그램으로는 「전국민 이성산성 쌓기」 프로그램이다.

전 국민이 하남시와 하남시민을 주제로 사진 촬영을 해서 사진을 보내오면 출력을 하여, 하남시작가와 함께 이성산성을 형상화 하는 공공미술 프로그램이다. 대상인원은 1,000명이다.

개막프로그램으로는 「이성산성 터프팅(터프팅건을 이용해서 천위에 실을 심는 직조 기법) 체험」으로 시민이 직접 기계 자수로 이성산성을 수를 놓는 것이다.

작품 완료 후 하남시청 별관 벽(크기 6M X 4M)에 설치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온라인 이벤트 3가지 이다.

옥수수 간식 레시피 공모전 입상작의 동영상을 따라 하는 「옥수수 레시피인증 이벤트」와 「이성산성 4행시 이벤트」, 그리고 이성산성과 관련 모든 콘텐츠를 개인 SNS에 올리는 「SNS 공유왕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시민이 기획한 청년문화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이성산성플로깅」이 있다.

플로깅은 에코 트레이닝으로, 레져 활동을 하면서 친환경 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 외에 옥수수 간식을 이용한 관광화 프로그램과 「이성산성 복원기원 콘서트」하남역사박물관 「이성산성 실감 콘텐츠 체험 인증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마지막 폐막 프로그램으로, 「메이커스 무인마켓」과 「이성산성 모바일 플래시몹」 등 으로 마무리 된다.

하남문화재단 관계자는 전국의 대부분의 축제가 취소됐으나, 지역의 소상공인 등이 어려움 격고 있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위해, 예정대로 축제를 진행한다.

다만 모든 축제 프로그램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운영할 것이며,축제를 통해 하남시의 홍보, 관광상품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잠시라도 시민이 즐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명한 가을 하늘, 하남이성산성문화축제가 기대된다.

하남/김준규 기자 kjk@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