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청장 수뢰혐의 수사 본격화 현안사업 추진 “벌써부터 걱정”
인천 남동구청장 수뢰혐의 수사 본격화 현안사업 추진 “벌써부터 걱정”
  • 인천/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9.07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스마트밸리-소래관광벨트사업등 차질 우려

인천 남동구청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 조사(본보 9월6일자 1면)를 받는 가운데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될 경우 남동구가 추진하는 현안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남동평화복지연대는 7일 인천지방경찰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청장이 과거 시의원으로 활동하던 2015년 당시 태안읍 일대의 농지를 매입하면서 토지대금 9천여만원을 대납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같은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남동지역 안팎에서는 경찰 수사가 본격화될 경우 그동안 구청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지역 현안사업에 적잖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구가 추진 중인 주요사업 중 하나는 친환경자원순환센터 신설 문제다. 비록 이 문제는 인천시가 나서서 지난 7월 중·동·미추홀·남동·연수구 등 5개 구 공동으로 남부지역 자원순환센터 마련을 위한 협약을 맺어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일단 정리된 상태다.

하지만, 이 협약에 따라 남부권의 소각장 문제를 해결하기 5개 구 주민들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지 후보지 물색과 관련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

다음은 소래습지생태공원 인근 물류센터 신축문제다. 이 물류센터는 상근 직원 2,000여명 등 최대 4,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발생시켜 지역경제 살리기에 큰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해 주민들을 설득하고 허가를 내주는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

특히, 구청장이 역점을 두어 추진해 온 사업 중에는 소래포구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 최대의 관광벨트 구축사업은 남은 임기 1년 동안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수사 추진 상황에 따라 크게 위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동스마트밸리사업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인천시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를 남겨 둔 상황이지만 사업을 이끌어야 할 구청장 운신의 폭이 좁아지면 사업 추진도 위축될 우려가 크며 인접한 연수구 주민 민원 해소도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러한 사업 외에도 간석3동 3-9번지 장례식장 허가 문제 등의 차질이 예상된다.

남동구 신동섭 구의원은 “구청장이 금품관련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된 데 대해 유감이며 평소 구청장이 구 예산 대비 무리한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현실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라고 자주 주문했다.”라며 “만일 수사로 신변에 문제가 생겨 구정에 차질이 생긴다면 이는 구민에게 씻지 못할 죄를 짓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동구 관계자는 “남동스마트밸리사업 등 대부분 지역현안이 추진이 어느 정도 진척이 이뤄진 상태로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