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보건 행정이 말썽이다
옹진군 보건 행정이 말썽이다
  • 현대일보
  • 승인 2021.08.11 17:06
  • icon 조회수 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희 동
인천주재·국장대우

 

옹진군 보건 행정이 군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지난 6일 옹진군 백령면에서 2019년 코로나19 발생후 옹진군 영흥면에 이어 두 번째로 3년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많은 군민들이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이번 발병은 옹진군 백령면 거주자가 인천에서 감염되어 백령도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로 옹진군의 방역체계에 허점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과 이에 따른 방역체계의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옹진군 각 면의 경우 외부인들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통로는 오로지 뱃길이기 때문에 외부인들은 물론 내부인(거주자)들도 뱃길에만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빈틈없는 방역을, 실시한다면 충분히 차단할 수 있는 지리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이번에 발생 된 백령도의 코로나19는 조금만 더 세심한 방역체계가 확립, 됐다면 사전에 충분히 차단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처럼 사전 대책이 부실했다면 사후 대책이라도 철저하고 확실한 체계로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옹진군의 보건 행정은 코로나19 발병 이후의 방역체계에 더 많은 문제점을 노출 시키고 있다.

실제로 역학조사 또는 지역주민들에 의해 확진자의 동선을 확인한 결과 밀착접촉자로 알려진 사람들에게는 즉각 격리 조치하여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고 지역주민들의 불안감도 줄여줘야 한다. 하지만 옹진군 보건 행정과장은 밀착접촉자로 인정된 A주민이 격리되지 않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있어 불안한 주민들이 A주민의 격리에 대해 질의를 하자 보안 사항이라며 말할 수 없다고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는 보안 사항이 아니라 격리 본인은 물론 주민들에게도 알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격리 대상자가 아무 곳에나 돌아다니지 못하도록 다 같이 협력할 수 있는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세심한 감시활동도 병행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옹진군 보건 행정과장이 격리 대상이냐 아닌냐를 묻는 말에 보안 사항이라 말할 수가 없다.라고 하는 것은 직무유기라 할 것이다. 격리 대상이냐 아닌냐를 분명하게 답변을 해 줘야 한다. 다만 이러한 사항들을 문서 또는 개인 정보 등을 통해 유출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확진자가 역학조사에서 동선과 접촉자들을 보안 사항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말하지 않았을 경우 그 역학조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겠는지?

인천시의 각 구청에서는 코로나19가 발생하면 공식적인 메시지를 통해, 언제 몇시에 그곳에 방문한 사람들은 코로나 검사를 받으라고 통보를 하고 있다. 또 이를 위해 모든 영업장소에는 QR코드체크, 또는 연락처를 등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옹진 보건 행정과장은 코로나가 발생해도 어느 면에서 발생 됐는지를 물어보면 보안 사항이라며 쉬쉬하고 알려주지 않는다.

올바른 보건 행정이라면 지역을 밝히고 가능하다면 그 지역의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여야 함이 국민건강을 지키는 보건 행정이라 할 것이다.

보건소장을 비롯한 보건소의 모든 직원들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40도를 오르내리는 불볕 더위 와의 전쟁을 치루고 있는 가운데 보건 행정과장이라는 사람이 앉아서 보안 타령이나 하고 있으니 보건 행정의 빛이 바래 수밖에 없지 않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