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에 생활치료센터 설치 하려던 서울시 ‘철퇴’
부평에 생활치료센터 설치 하려던 서울시 ‘철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7.23 19:03
  • icon 조회수 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 추진…‘부평구·인천시의회’ 강력 반대로 무산
“협의 공문이 늦은 것 뿐…현재는 다른 시설 알아보는중”

서울시가 인천 부평구 관내 호텔에 600병상 규모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했다가 부평구와 인천시의회의 강한 반대로 무산됐다.   

서울시는 오는 27일 운영을 목표로 부평역 인근에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하면서 지난 21일 서울시 ·인천시 ·부평구가 공동으로 운영할 생활치료센터를 만들자는 제안을 담은 협조요청 공문을 사전협의 없이 부평구에 보낸 바 있다. 부평구는 이같은 사실에 대해 사전에 모르다가 21일 중앙방역대책본부 회의 때 비로소 파악하면서 알게됐고 22일 서울시에 즉각 ‘공동으로 운영할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대한 계획’을 철회하도록 하는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평구는 서울시가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평역 인근에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직접 22일 성명을 내고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진환자 격리 시설을 서울이 아닌 인천 부평구에 조성하면서 해당 지자체와 한마디 상의도 안했다”며 “중대본의 규정을 어긴 처사”라고 성토했다.  

부평구는 지난해부터 해당 호텔을 생활치료센터가 아닌 이재민 대피시설을 지정했고 당초 이 호텔을 생활치료센터로 염두해 뒀지만, 현장 검토 결과 부평역 앞 유동인구, 지역상권 침해, 지역정서 등 이유로 부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이와함께 23일 인천시의회도 입장문을 내고 “부평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부평역 인근 호텔을 통째로 생활치료시설로 만들려고 하면서 서울시가 인천시는 물론 부평구와 사전 아무런 협의도 없이 공문부터 보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시의회는 또 “인천시와 부평구는 물론 인천시민들과 함께 서울시의 일방적인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대해 철회할 때까지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종수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은 "생활치료센터 설치는 먼저 해당 시설과 협의 후에 전담 병원을 섭외하며 이후 지자체와 협의 하는게 순서"라며 "지난 20일 병원까지 섭외가 됐고, 21일 부평구에 협조 공문을 발송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생활치료센터 설치는 해당 지차체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할 수 없으며 현재 추가적으로 다른 시설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