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농기센터, 한우 송아지 설사병 신속 측정
여주 농기센터, 한우 송아지 설사병 신속 측정
  • 여주/서형문 기자
  • 승인 2021.07.22 17:45
  • icon 조회수 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종 항원 검사 키트 활용

여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권병렬) 기술보급과에서는 한우 송아지 폐사의 가장 큰 원인인 설사병을 신속하게 측정하기 위해 설사병 5종 항원 검사 키트를 활용한 소 설사병 측정 서비스를 실시한다.

‘소 설사병’은 로타, 코로나, 아데노, 파보아 등 바이러스 감염과 대장균, 살모넬라, 클로스트리듐 등 세균감염 및 콕시듐, 크립토스포리디움, 지아르디아 등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나타난다. 이외에도 사육환경, 사양관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소 설사병 검사 키트는 소의 분변 중에 분리되어 나오는 크립토스포리디움, 로타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대장균(K99), 지아르디아 5종 항원을 동시에 검사하는 체외 검사용 키트이다.

검사를 원하는 소 사육농가는 설사 분변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축산관리실에 방문하여 소 설사병 검사를 의뢰하면 된다. 

기술보급과 배영주 주무관은 “본 키트의 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설사병을 유발하는 항원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1차 검사용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 드리며 이 검사 결과와 함께 전문수의사가 종합적으로 최종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술보급과 김상민 팀장은 “소 사육농가의 경제적 손실의 주요 원인인 소 설사병 예방을 위해 위생적인 사양관리, 분만 후 빠른시간 안에 충분한 초유급여(면역물질 흡수)가 중요하며 특히 바이러스성 질병에는 특효약이 없으므로 바이러스성 설사병은 예방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에서는 저온살균 초유를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소 설사병 검사 및 초유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친환경축산관리실로 문의하면 된다.

여주/서형문 기자 sh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