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벼 재배·고품질 쌀 생산’ 고양시 ‘무인 방제용 드론’ 활약
‘친환경 벼 재배·고품질 쌀 생산’ 고양시 ‘무인 방제용 드론’ 활약
  • 고중오 기자
  • 승인 2021.07.22 15:45
  • icon 조회수 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작지 884ha…병충해 약제 항공 살포

고양시가 친환경 벼 재배 확산과 고품질 쌀의 안정적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무인방제기 드론을 활용해 관내 벼 경작지 884ha에 대해 친환경 벼 병충해 공동방제를 실시한다.

그동안 벼 병해충 방제에 주로 활용됐던 광역방제기는 약제를 살포할 때 약제가 주변 농경지까지 날아가는 비산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시는 올해부터 첨단 드론을 방제에 활용하기로 했으며 드론은 GPS 등 첨단 센서를 갖춰 벼에 근접해 항공 살포가 가능해 약제의 비산 저감과 투입 효과가 높아 벼 품질 향상에까지 도움이 된다.

또한 시는 벼의 생육 발달 및 면역성 강화를 위한 친환경 영양제도 드론으로 살포할 계획이다.

도한 시에서 지원하는 드론을 활용해 7월 중 친환경 약제와 영양제를 살포하고, 병해충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8월 중 재배지 특성에 적합한 친환경 약제와 일반약제를 선택해서 방제할 수 있도록 대비하여 벼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시의 경우 전체 벼 재배지 1,082ha 중 친환경 방제 신청면적은 884ha로 전년 720ha보다 크게 증가했고 특히 드론을 이용한 벼 친환경 공동방제가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해소와 친환경 쌀 생산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시는 벼 병해충 방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수확 전 농작물이나 가축, 꿀벌에 피해가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 줄 것과 농가에서 농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농약병이나 농약포장지에 기재된 안전 사용기준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