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정책 개선‘소통의 자리’ “합당한 예우…명예 높이자”
보훈정책 개선‘소통의 자리’ “합당한 예우…명예 높이자”
  • 김종득
  • 승인 2021.06.24 19:36
  • icon 조회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인천보훈단체와 정책간담회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호국보훈의 달이자 6.25사변 71주년에 하루 앞선 24일(목), 인천지역 보훈단체장을 초청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은 희생에 감사하고 유공자의 명예를 높이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인천시당 이학재 인천시당 위원장을 비롯해 배준영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 유정복 남동구갑 당협위원장, 강창규 부평구을 당협위원장과 당직자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보훈단체에서는 상이군경회, 유족회, 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 특수임무유공자회, 6.25참전자회, 월남전참전자회, 재향군인회, 범우용사촌, 학도의용대6.25참전자회, 경찰유족회에서 함께 했다.

이학재 시당위원장은 “많은 유공자와 유가족께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 헌신하시고 희생하신데 비해 그 예우가 합당했던가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된다”며, “정부가 코로나19를 빙자해 금품살포 정책을 펴면서도 정작 보훈가족께는 예산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그 예우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송구하며, 합당한 예우로 명예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학도의용대6.25참전자회 김현생 회장은 보훈단체를 대표해 “18세 때 6.25를 경험했는데 그 고통의 기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유공자와 유가족의 명예와 예우를 위해 애쓰는 모든 보훈단체장과 직원들의 노고를 기억해 달라”고 인사하며, 보훈정책 개선을 위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간담회 중 보훈단체들은 △무공수훈자회 정응환 회장 : 인천보훈회관 건립 △월남전참전자회 김표현 회장 : 참전기념탑 건립△재향군인회 김형년 회장 : 6.25참전 유공자의 평균연령이 90세를 넘는 등 얼마 안남은 여생을 좀 더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는 지원 확대 △범우용사촌 이성훈 회장 : 보훈예산 책정 시, 유공자 단체가 예산을 받기 위해 읍소하는 불명예스러운 일이 없도록, 국가 전체예산의 일정비율을 정해 책정하는 쉐어링 방식으로 개선 △학도의용대 김현생 회장 : 올바른 안보와 역사교육 실시 △경찰유족회 이기호 회장 : 광역지자체 최초로 보후명예수당 제도를 도입했으나 현재 타 시도에 비해 낮은 보훈수당 상향, 보훈단체협의회 결성△6.25참전자회 김평곤 사무처장 : 보훈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보훈관련 사업의 실태 파악과 실질적 지원 확대를 위한 보훈정책 정비 등을 국민의힘에 제안했다.

배준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유정복 당협위원장, 강창규 당협위원장들도 한목소리로 “보훈단체에서 요구한 사항들에 대해 충분히 인천시와 정부 측과 협의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학재 인천시당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격언을 인용하며,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예우하는 것이 곧 국격이다. 국가가 그 역할을 못한다면 지방정부에서라도 나서야 한다”고 말하고 유공자와 유가족의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할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