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월미도 VTS 레이더시설 이전 놓고 월미도-영종도 주민들 갈등
인천 월미도 VTS 레이더시설 이전 놓고 월미도-영종도 주민들 갈등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6.24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도 레이더 시설 추가-월미도 고도 조정 ‘불발’
인천시, 해법 못찾아 북성동 관광특구 주민 반발

 

최근 인천시 중구 월미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레이더시설 이전을 놓고 월미도 주민과 영종도주민 간에 의견 차이로 갈등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제대로 된 해법을 찾지 못해 월미도 북성동 관광특구 주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24일 인천시와 월미도 주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지난 1997년 경 인천시 중구 북성동 월미산 정상에 군부대가 주둔하면서 해상교통관제센터(VTS)레이더 시설을 군에서 설치해 24년간 운영해 왔다. 

하지만 지난 1999년 주둔하던 군부대가 이전하고 난 후 인천해양경찰청에서 이 시설을 인수해 관리하면서 용도가 군사시설에서 해상교통관제용으로 변경이 되면서 그동안 레이더 시설의 전자파 위험을 감수했고 관광특구이면서도 고도제한과 용적률 및 건폐율 등의 규제를 받아 온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실제로 월미도 북성동 1가 98번지 일대 300여 가구 주민들의 경우 지난 2001년 관광특구로 지정됐으나 전 지역이 상업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건축 행위시 22-34m의 고도제한을 받고 건폐율도 80%에서 70%로 낮춰졌으며 용적률도 기준이 1000%이었으나 650%로 하향 적용되고 있었으며 이마저 고도제한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300-350%로 제한 적용되는 등 지구단위계획이 별도로 설정돼 재산권의 피해를 당해왔다.  

주민들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해 9월 대책위를 구성하고 같은 해 10월 인천시와 인천중부 해양경찰청, 인천 중구청장 등에게 관제센터(VTS)를 타지역으로 이전해 줄 것과 각종 건축규제를 풀어줄 것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보내고 문제 제기를 한 결과, 인천시는 인천해양경찰청과 “협의해서 알려주겠다”고 회신한게 고작이었다.

금년도 4월 5일 대책위에서 요구해 마련된 조택상 정무부시장과의 간담회에서 시는 민원해결을 위해 영종도의 송산공원~구읍배터 인근 부지에 보완용 해상관제센터 및 레이더 시설을 추가설치하고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2024년 완공 될 국립인천해양박물관 4층 높이 35.4m의 고도로 높여주는 안을 제시하고 상호 합의를 했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이 영종도 주민들에게 알려지면서 영종도 주민들이 지난 5월 인천시 행정에 반발하는 각종 시위를 계속 벌여 결국 조택상 정무부시장은 영종도 주민대표들과의 간담회자리에서 ‘송산을 포함한 영종도지역 내에 VTS 및 레이더 시설을 추가설치 하지 않고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물 위 또는 해경 소유 부지에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대로 이런 사실이 또다시 월미도 주민들에게 알려졌고 주민들은 이에 반발해 24일 인천시청에 집회를 통해 인천시의 오락가락 행정에 성토와 비난을 하고 조택상 부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해 결국 조부시장은 “추후 시가 해양경찰청과 협의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되풀이 했다.

월미도 주민대책위 최정호 위원장은 “월미도 주민들은 VTS 레이더 시설로 인한 전자파 암발병 위험과 관광특구이면서도 각종 건축법상 규제로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지장을 받아왔으며 더 이상 고통을 감내할 수 없다”고 말하고 “VTS를 해양국립박문관 건물이나 타부지로 하지말고 현 위치에서 탑으로 50-100로 더 높여 고도제한을 50미터 이상으로 풀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 담당관은 “VTS설치・운영 기관인 해경청과 기술적인 부분들에 대해 충분한 협의를 해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