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개호 시대의 슬기로운 제대군인
노노개호 시대의 슬기로운 제대군인
  • 현대일보
  • 승인 2021.06.07 15:03
  • icon 조회수 1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 홍 순
경기북부제대군인센터 교육담당

 

노노개호의 시대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의 미래, 우리가 겪게 될 자화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인이 노인을 보살피며 살아야 하는 시대를 의미한다.

이미 우리나라도 급격한 노인 세대의 증가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인 문제점은 증가하고 있으며 당장 몇 년 후 우리 자신에게도 필연적인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최근 들어 심각한 노령인구의 비중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 한다면 이것 비단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비율이 전체인구의 28%를 차지하는 일본의 일, 우리에게는 아직 먼 이야기 등 무관심으로 치부하거나 나중의 일로 방치하기에는 정말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얼마 전의 머지않아서라는 말도 이미 그 정도를 넘어 현실의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고 전역을 준비하고 있는 현직의 군인은 물론이고 전역하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제대군인들 또한 노인이 노인을 간병하는 노노개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물론 우리 모두 함께 길어진 수명에 따라 생활하는 방법을 고민하며 노력을 해야만 한다.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필연이기에 우리는 무엇인가를 해야 하고 또한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준비를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제대군인은 노령의 생활을 위하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

취업을 준비하면서 인생 삶의 새로운 이해와 인식의 전환 등을 통하여 새로운 삶의 방향과 이에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면 새로운 미래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늘어나는 기대수명에 맞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노인 심리상담사, 노인 가정방문 등 노인 건강과 복지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것도 미래를 준비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산림 분야와 관련한 노인 적용 분야에 대한 준비를 통하여 미래의 준비를 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요즈음 우리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끊임없이 전해지는 독거노인의 고독사, 조울증이나 우울증 등 고립과 관심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 보호제도 부족과 이해의 부족으로 인한 노인 사각지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노인이 되어 살아야 할 노인의 삶은 어떠할까?  아직 우리에게는 활동할 수 있는 건강이 있고 가족도 있고 경제적인 문제 또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노인으로 분류되는 시대가 오고 필연적으로 홀로 되는 사람이 늘고 몸은 날로 쇠약해지고 활동력이 줄어드는 등 많은 현실적인 제약사항이 생기게 될 것이다.

제대군인 여러분!

전역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우리의 노년을 준비하며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 노인 관련 자격과 직업을 위한 노력과 도전을 검토해 봄은 어떠한가요?

2008년 전역을 하면서 13년이 지난 지금도 교육비지원 관련한 효율적인 활용은 물론 오로지 관련 없는 분야, 잘 알지도 못하는 분야로의 취업에 도전하면서 많은 좌절과 아쉬움을 체험했고 지금도 기업체에 대한 정확한 요구와 자신의 실질적인 가치도 모르고 도전하며 소모한 시간은 지금도 못내 아쉽기는 매한가지다. 전역 후 제대군인 대부분이 범하기 쉬운 불필요한 우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통하여 효율성을 높일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우선은 제대군인지원센터 회원으로 가입하는 절차를 통하여 자격을 획득하자. 전역 예정자와 전역 후 제대군인만을 대상으로 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비, 그리고 회원 가입 후 담당 상담사의 상담지원과 나의 자격을 기준으로 희망하는 분야로의 교육비 지원의 가능 여부를 상담하며 하나씩 확인해 가는 절차가 필요하다.

제대군인지원센터 자신을 담당하는 전문상담사를 통하여 자신의 진로와 맞는 교육분야 상담을 병행하며 자신의 필요한 능력을 키우고 준비하며 부단한 노력을 하자. 최종의 목표는 본인이 원하는 분야로의 진출이 중요하므로 바람직한 자격을 구비하고 그 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와 포용성을 구비 하는 일이다. 국가에 헌신하고 전역하는 제대군인 모두는 우수한 자원 그 자체이다. 다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절차에 미숙할 뿐이다.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국가로부터 지원되는 제도를 이해하고 섭렵하며 그 혜택의 충분한 활용을 통하여 교육을 이수하면서 사회 트렌드를 이해하고 미래의 변화에 맞추려는 철저한 준비와 새로운 사고로의 노력을 제안합니다. 

오늘도 “인생의 수학을 단순하고 쉽게 풀어가는 미래의 인생을 준비하며 살아봅시다” 경기북부제대군인센터와 상담사 모두는 오늘도 내일도 여러분의 희망이 가득한 미래와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합니다. 

제대군인 여러분!

슬기로운 준비를 통하여 보람찬 노년, 행복한 노년을 준비해 봅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