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민자치연합회’ 잘못된 운영 불만
‘인천시 주민자치연합회’ 잘못된 운영 불만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5.09 18:23
  • icon 조회수 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區郡협의회장단 비대위 개혁 요구 합의점 모색…새로운 '주민자치회’ 출범될듯

인천시 7개 구·군 주민자치협의회 회장단이 최근 현 인천시 주민자치연합회(대표 최규영)의 조직운영 등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하면서 ’인천시주민자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개혁을 촉구하고 나서 인천시 주민자치에 새로운 변화가 일 전망이다. 

이같은 ‘비대위’ 구성 원인은 지난 3월22일 인천광역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위원장 남궁형)와 자치분권 ‘동록개의 꿈’ 혁신연구소 주최로 열린 ‘주민자치 근거조항 복구 및 주민자치기본법 제정을 위한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 토론회’에 인천지역 주민자치협의회장단을 대표하는 ‘인천시 주민자치연합회’가 배제된 상태로 진행된데 따른 것이다. 비대위는 인천시 10개 구·군의 협의회장단을 대표하는 ‘인천시주민자치연합회’가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여해 주민자치위원들의 뜻을 대변해야하나 아예 초청조차 받지 못함은 물론 그동안 연합회 운영도 현직이 아닌 전직 주민자치 임원들이 무더기로 사외이사로 참여해 현직 주민자치협의회장단의 의사를 무력화하고 장기집권을 도모하는등 부적정한 운영을 해 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수·서·남동·미추홀·중구 등 주민자치협의회장들은 지난달 초 연수구청에 모여 이같은 시 연합회의 잘못된 주민자치 활동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현직 구·군 주민자치협의회장들로 ‘비대위’를 구성하고 조속한 시일내에 인천지역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키로 했다.

반면, 시 연합회는 이러한 ‘비대위’의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이사회’를 열고 그간 자신들의 연합회 운영에 대해 되돌아보고 몇가지 개혁을 위한 자구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연합회 부적정한 운영과 집행부 장기집권의 책임을 물어 강모 상임부회장과 사외이사 10여명 등을 사임토록 하며, 정관도 개정해 현직 주민자치협의회장들 중심으로 이사회를 구성하자고 논의했다.

또 시 연합회는 이 같은 개혁안을 근거로 ‘비대위’와 통합해 합의적으로 시 연합회를 운영하자는 협상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비대위측도 최근 현 시 연합회장을 불러 비대위의 입장을 전달해 조만간 합의적인 새로운 ‘인천시주민자치회’가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를 이끌고 있는 고영철 연수구주민자치협의회장은 “새로운 시 주민자치회 구성을 위해 구·군 협의회장님들과 논의한 결과 기존 최규영 연합회장을 시 대표회장으로 추대하고 주민자치활성화를 위해 오는 6월초쯤 출범식과 토론회를 함께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규영 시연합회장은 “그동안 시 연합회를 이끌어 온 임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비대위 요구대로 현직 협의회장들 중심으로 연합회가 운영되야 한다는 것에 생각을 같이한다”며 “하지만 기존의 사단법인을 해체하는 일이 쉽지않아 앞으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주민자치에 발전적인 방향으로 정리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김종득 기자 kj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