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때아닌 ‘페미니즘 지원사업’
인천시, 때아닌 ‘페미니즘 지원사업’
  • 박웅석 기자
  • 승인 2021.04.12 18:37
  • icon 조회수 5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인이상 소모임 지원…“코로나 정책에 역행”
“무엇이 진짜 여성정책인지 모른다” 쓴소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유흥업소 영업정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들어간 가운데 인천시(인천시 여성가족재단)가 5인 이상 페미니즘 소모임을 지원하겠다는 공고를 내 정부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인천시가 공모내용을 ‘페미니즘 지원’을 전제로 못 박아 성대결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2021 인천시 참여예산사업 마을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일까지 한 달 동안 ‘페미니즘 소모임 지원사업 공모’에 들어갔다. 지원금액은 소모임당 최대 200만원으로 50개 소모임에 예산 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원 분야는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성평등문화 확산 활동, 성평등한 일-생활 균형 확산 활동, 지역별·대상별·분야별 성평등교육 활동, 성평등정책 교육 또는 문화 콘텐츠 개발 활동 등이다.

시는 지원단체로 여성 기술자모임, 여성역사탐방모임, 페미니즘독서동아리, 청소년페미니즘동아리, 성평등을 실천하는 아빠모임, 성평등한 교과서 만드는 모임 등을 예시로 들었다.

또 시는 이 사업의 지원 자격을 ‘인천 시민이거나 인천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5인 이상의 소모임’이라고 지정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지속하는 상황에서 시가 예산을 지원하면서 5인 이상 소모임을 권장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민 강모씨는 “페미니즘 소모임에 혈세낭비 반대한다”면서 “페미니즘 소모임이라고 사상 인증을 하면 200만원을 지원한다는 데 어이가 없다. 이럴 돈이 있으면 초중고에 무상 생리대를 배부하거나, 피임을 위한 무료콘돔자판기를 설치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엔 인천시가 성매매여성 지원금으로 망신을 사더니 이번에 또 망신살 정책을 펴고 있다. 시는 뭐가 진짜 여성정책인지 감이 없다. 세금이 아깝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시민 마모씨는 “코로나19 4차 유행에 대비해 5인 이상 집합금지를 강화하고 있는데 시는 5인 이상 소모임을 하라는 건가. 말도 안 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5인 이상 모여서 사업을 진행하라는 게 아니다. 모집대상이 5인 이상 단체다. 만약 한 두 사람이 신청할 경우 악용될 수도 있다. 따라서 최소한 5인 이상 인원제한을 뒀다. 자격기준이다”며 “5월 3일 신청이 끝나면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진행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화상모임 등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로 인해 오해를 받고 있다. 사업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아이들과 그림책 읽는 아빠모임, 돌봄하는 아빠들모임, 아이들과 그림책 읽는 할머니·할아버지모임, 영유아성평등 교육여구모임 등 양성평등 문화 확산사업도 있다”며 “사업의 내용은 특정이념과 성별에 치우쳐있지 않고 양성평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천/박웅석 기자 pu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