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증대…저소득층 피해 더 커”
“사교육비 증대…저소득층 피해 더 커”
  • 고중오 기자
  • 승인 2021.04.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방과후학교 재개 촉구
‘운영여부는 학교장 재량’거부하는 학교많아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방과 후 강사노동조합이 7일 고양교육지원청 앞에서 방과 후학교 수업 재개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고중오 기자>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방과 후 강사노동조합이 7일 오전 고양교육지원청 앞에서 방과 후학교 수업 재개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또 수도권 초등학교 학부모 1058명의 설문조사 결과 방과 후 수업운영 중단으로 인해 부모의 사교육비 증대, 특히 저소득층 자녀들에 대해 피해가 집중되고 있으며 자녀돌봄의 어려움이 가중됨은 물론 자녀의 적성과 소질, 자기계발의 기회를 차단하는 나쁜 결과를 낳고 있음이 입증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면재개가 여의치 않다면, 이미 매일 등교하고 있고 방과 후 수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초등학교 1~2학년에 대해서만큼은 수업재개가 절실하며,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견도 85.8%로 압도적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 들어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운영이 대부분 정상화됐지만 수도권은 예외이며 서울·경기·인천의 경우 교육청은 방과 후 수업재개를 권장하고 있지만 ‘운영여부는 학교장 재량’이어서 운영을 거부하는 학교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방과 후 수업 중단 및 부분운영으로 사교육비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학부모가 무려 71.4%에 달했으며 답변한 학부모 중 절반 이상이(54.9%)의 응답자들이 월 평균 10~40만원의 사교육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수업이 전면 재개되면 사교육비가 줄어들 것이며 이외에도 방과 후 수업중단 또는 부분운영으로 자녀돌봄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응답한 학부모들은 79.3%에 달했다.  

이 단체는 올해부터 1,2학년은 전면 등교 3,4,5,6학년은 여전히 부분 등교를 하고 있어 아이들은 수업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혹은 가정에서 돌봄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교육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저소득층 아이들은 사교육을 할 수 없어 학력격차를 무척 걱정하고 있으며 이에 교육부는 2021년도 학습 격차 해소 방안으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수도권의 학교들은 전면 등교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어서 수도권 학교의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는 그야말로 빛 좋은 개살구라고 꼬집었다.

결론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교 밖 사교육은 유지됐지만 사교육 완화를 이끌어 온 학교 내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모두 끊기고 말았으며 방과후학교의 운영에 대한 결정은 반드시 학부모 수요도 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기적성 개발과 전인적 학습능력 향상에 매진하며 직업적 자부심을 가졌던 방과후강사들이 국가적 재난인 코로나19 격랑 속에 한 해가 지나고 또 새로운 해가 와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생계의 한계점에 처해도 그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는다며 계약서를 쓰고도 수업이 재개되기만을 기다려야 하는 방과후강사들은 오늘 이 순간에도 교육자라는 자부심을 포기하지 못 한 채 속울음을 삼키고 있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