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시장의 블루오션
자동차 정비시장의 블루오션
  • 유지남
  • 승인 2009.10.21 00:00
  • icon 조회수 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내수시장을 잡아라

최근 3-4년 사이 급격히 늘어난 자동차 보급에 따라 자동차정비업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주)네이쳐 팜은 오랜 시장 조사끝에 지난해 이같은 중국 자동차정비 시장에 발빠르게 뛰어들어 급성장 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시들했던 중국시장에 다시 한번 눈돌리는 계기가 될 뿐더러 주춤했던 한류를 다시한번 일으키는 전환점이 될것으로 기대한다.
본지는 중국 산동성에 진출해 또다른 한류를 만들어 내며 초고속 성장을 일구고 있는 주)네이쳐 팜 김용권 대표를 만나 그의 성공신화의 비결을 물었다  그는 " 중국은 더 이상 생산 현장으로 접근하지 말고 소비 시장으로 접근 해야 한다"며 한국의 강점인 서비스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 했다  다음은 김 대표와 일문 일답.
- 네이쳐 팜은 어떤 회사 인가
저희 회사는 중국에서 "파워렉스"라는 브랜드로 컨테이너 금속 부품을 공급하는 일과 자동차 정비 체인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정비 체인 사업은 오랜 시장조사 끝에 앞으로의 중국사회에서 가장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업종의 하나로 선택했으며 실제로 예상 이상으로 중국 공민들께 사랑 받고 있다.
지금은 산동성 청도시를 거점으로 체인점을 확장 하고 있으며 연내 5호점이 영업을 시작 할 것 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의 "성실기계 파워렉스"와는 어떤 관계가 있나?
한국의 성실기계 파워렉스는 자동차 정비 기기를 생산 판매하는 회사다. 파워렉스 제품의 중국 총판 이기도 해서 독점 계약으로 중국에서는 "파워렉스"브랜드를 사용한다.
좋은 정비 장비를 중국에 공급 함과 동시에 저희 체인점에도 선진 정비 기기를 설치해 작업안전과 편의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 중국 자동차 시장은 어떠한가?
경제의 고도 성장과 함께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1992년 처음으로 생산대수가 100만 대를 넘어섰고 2001년 WTO가입을 계기로 황금기를 맞이했다. 생산대수는 2001년 세계 8위,2002년 캐나다,한국,스페인을 제치고 세계5위,2003년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4위 2006년 독일을 제치고 세계3위,2008년 935만 대에 달해 미국을 제치고 일본에 이어 세계2위, 올해 들어 생산대수,판매대수 모두 미국과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의 규모가 됐다.
이에 자동차 부품의 유통,애프터 서비스,자동차정비,자동차대출,중고차시장,자동차보험 등이 발전 할 것 으로 전망한다.
-체인점 설립은 어떻게 하나?
 네이쳐 팜에서는 각 체인점마다 본인 명의로 한국 독자법인을 설립해 주는 일을 한다.
과거 중국 사람 명의,조선족 교포 명의로 설립해서 결국 점포를 빼앗겨 버리는 원인을 없앴다.
각 독자법인은 고유 회사의 자격으로 중국내 영업 활동을 하며 부득이 중국에 상주 하지 못하시는 점주를 위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고 대리,위탁 경영을 한다.
-중국 파워렉스의 장점은?
투명한 대리,위탁 경영의 시스템으로 믿고 맡길수 있으며 직원의 교육과 기술자의 조달, 부품의 공급,정비장비의 선진화,세무,회계대리 등이 장점이며 무엇보다도 한국의 고품격 서비스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 예상 창업 비용과 예상매출은 어느 정도 인가?
3급 정비 업소는 한국 평수 30-40평을 기준으로 임대료를 제외하고 약 1억1000만원 정도 소요된다.
임대료는 중국 전 지역에 편차가 심하지만 대략 보증금 없이 1년 1000-1700만원 일시불로 지불해야 한다.
물론 법인설립,정비장비,공구,설비,오폐수,간판,인테리어,가맹비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이다.
예상 수익은 3개월-6개월 에는 대체로 관망하던 고객의 차량에 소모품 교환주기가 도래 되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되며 이때 아낌없는 본사의 지원과 각 점주의 노력으로 고객을 유치 한다면 6개월 이후 300-700만원의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물론 본사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한번 유치한 고객이 고정 고객으로 찾아 주시는 경우가 많다.
 인천/유지남 기자 ugn@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