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투기 불똥…광명시흥 공무원 전수 조사
땅 투기 불똥…광명시흥 공무원 전수 조사
  • 유상호 기자
  • 승인 2021.03.03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
직원 10여명 신도시 매입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의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 투기 의혹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 광명시와 시흥시가 소속 공무원들의 해당 지역 내 토지 매입 및 투기 여부에 대한 전수 조사에 나섰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3일 "공직사회의 청렴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로 시 소속 공무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구 내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임 시장은 "지난달 24일 정부의 광명·시흥 신도시 발표 이전 광명·시흥지구 토지 매수 현황을 확인하고, 행위 시기와 양태에 따른 위법성 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한 후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투기 의혹 전수 조사 대상을 3기 신도시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커지는 만큼 공직자 스스로 더 엄격한 윤리적 잣대를 적용하며 공직자의 사익 추구 행위를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승원 광명시장도 시 소속 공무원들의 해당 신도시 예정지 내 토지 취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투기 등 문제가 드러날 경우 인사 조치를 포함해 강력한 처벌을 할 계획이다.

다만 두 시는 "중앙부처 소속 공무원 및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시가 조치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적"이라며 "적절한 대응 방안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과 참여연대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LH 임직원과 배우자 등 10여 명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광명·시흥지구에서 사전에 100억 원대의 토지를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투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경찰도 이 문제와 관련해 시민단체 활빈단이 고발장을 제출함에 따라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 예정지는 전체 면적이 1천271만㎡ 규모이며, 이 중 광명시 지역(광명동·옥길동·노온사동·가학동)이 811만㎡, 시흥시 지역(과림동·무지내동·금이동)이 459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3기 신도시에 대한 공직자들의 땅 투기 의혹을 규명하도록 총리실에 지시했다.

시흥 광명뿐만 아니라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하남 교산 등 현 정부가 내놓은 6개 3기 신도시 전체가 조사 대상이다. LH 임직원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 공무원과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유관 기관 임직원까지 모두 조사를 받게 됐다.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도 신도시 후보지에 투자했는지 조사받게 된다.

시흥/유상호 기자 ys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