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아시아국제교육원 설립
인천 동아시아국제교육원 설립
  • 조희동
  • 승인 2021.02.23 18:11
  • icon 조회수 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글로벌 진로 탐색·체험 지원

 

인천시교육청은 3.1.자 조직개편과 함께 인천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세계시민교육부를 확대 전환하여 인천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 (이하‘동아시아국제교육원’)을 설립, 운영하기로 했다. 국제교육원은 초·중·고 학교교육과정(교과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국제교육을 추진하여 수직적 연속선상에서 체계적 국제교육 통합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진로 체험을 지원할 수 있는 맞춤형 다국어 교육을 구현(학교급별, 학교유형별 프로그램 운영)하며, 다문화 기반의 다국어 교육과 국제교류를 수평적 연속선상에서 추진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교육을 위한 온·오프라인 캠퍼스 구축과 동아시아 교육협력 네트워크(사무국) 구축을 통해 위드코로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국제교육이 촘촘한 지원망에 의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교육원은 평화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동아시아 시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기획 및 연구 개발, 국제교류협력, 다국어 교육, 국제교육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현재의 인천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세계 시민 교육부를 확대 개편하여 인천시교육청 직속 기관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3개 부서 6팀 총인원 20여 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인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시민교육을 기반으로 다국어, 교육과 국제교류를 진로·진학·직업과 연계하여 전략적으로 국제교육원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적 세계화 시대에 부합하는 국제교육을 선도하는 인천형 국제교육의 모델을 완성하고,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러시아 등 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다국어 교육 및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인천을 품고 세계로 향하는 동아시아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진로·진학·직업 교육과 연계한 다국어 교육을 통한 진로 교육 전면화와 다문화·탈북·외국어 소외지역 학생 지원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특히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조희동 기자 jhd@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