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서원 복지정책 연구포럼
인천사서원 복지정책 연구포럼
  • 박경천
  • 승인 2021.02.2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돌봄·고령화사회 대응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올해 인천 복지정책 연구 방향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시민들과 의견을 나누는 공론장을 마련한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유해숙)은 오는 23일 ‘1차 인천복지정책 연구포럼’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포럼은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인천사서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 토론회 형식으로 열린다. 자료집은 인천사서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인천사서원은 지난해 확대·개편하면서 연구기능을 강화한 만큼 연구포럼을 정례화하고 인천 복지정책 모델을 만드는 기반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23일 1회 포럼을 시작으로 4월~12월 두 달에 한 번씩 모두 6회에 걸쳐 연구포럼을 마련한다. 12월 포럼은 2021년 연구성과보고회로 개최한다.  포럼은 ‘사회복지정책 연구’ ‘돌봄 정책 연구’ ‘고령사회대응 연구’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사회복지정책 연구 - 먼저 사회복지정책 연구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인복드림,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슈퍼비전, 시민력, 장애인중장기정책, 인천복지기준선을 주제로 구성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는 시민참여로 사회보장 질을 높이고 군·구별 균형 있는 사회보장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다. 내년 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에 앞서 10개 군·구 지역사회보장 실태조사를 통합 수행하고 군·구 계획수립을 지원한다. 또 인천형 지역사회보장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한다. 

장애인복지 중장기계획 수립 연구는 장애인 당사자, 관련 단체 의견을 받아 시 장애인 정책의 기본 방향과 맞춤형 지원에 적합한 정책방안을 제시한다.

‘인천복지기준선 실행력 제고 방안 연구’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인천복지기준선 추진 과정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인천 복지정책을 이끌어가는 실질적인 기능을 하도록 지원한다.

돌봄정책 연구 - 돌봄정책 연구는 지역사회통합돌봄, 돌봄종사자 처우개선, 돌봄서비스 사각지대, 위기사례 대응 매뉴얼, 노숙인 실태조사, 복지현장과 함께하는 연구 등을 포함했다. ‘인천형 지역사회통합돌봄 모델개발 연구’는 시민력을 바탕으로 지역 안에서 함께 돌보는 인천형 지역사회통합돌봄의 방향을 설정하고 돌봄이 필요한 아동과 장애인, 노인 대상 보건·복지 협력체계와 민관협력 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인천시 취약계층 위기사례 대응 매뉴얼 개발 연구’는 취약계층의 위기사례에 대응하는 매뉴얼이 산재해 있어 사건, 사고가 났을 때 적절한 대응이 어려운 현실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민관이 협력해 지역적 특성과 대상자 욕구를 반영한 위기상황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돌봄서비스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방안 연구’는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재난 상황에서 드러난 돌봄 사각지대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돌봄서비스 확충 방안을 제안한다.

고령사회대응 연구  - 올해부터 수탁 운영을 시작한 시 고령사회대응센터도 다양한 연구를 맡는다.인천시립요양원 운영방안 연구를 비롯해 재가 노인 맞춤형 식사 지원 사업 방안, 노인실태조사, 재활용품 수집 노인, 장애인 실태조사 등을 추진한다. 

또 시장형 사업단 운영 실행연구와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도 함께한다.  인천사서원은 앞서 지난 1월 ‘2020년 연구성과보고서’를 펴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관련 연구를 비롯해 인천형 사회서비스원 운영방안 연구 등 지난해 진행한 연구 18편의 주요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보고서는 인천사서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박경천 기자 pgc@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