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애교수 여주시 홍보대사 위촉
전영애교수 여주시 홍보대사 위촉
  • 서형문
  • 승인 2021.02.18 17:14
  • icon 조회수 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테전문가…여주 위상 높아지길 기대

 

독일 대문호 괴테의 시 770여 편을 15년에 걸쳐 완역하고 파우스트와 데미안 등 주옥같은 괴테 전집을 번역해 괴테 전문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명예교수인 전영애 교수(70세)가 여주시의 새로운 홍보대사로 위촉된다. 

여주시는 오는 23일 시청 시장실에서 이항진 여주시장과 관련 실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영애 교수에 대한 홍보대사 위촉식을 갖는다. 

여주시 강천면 걸은리에서 여백서원을 운영하며 괴테문학 전파에 여생의 중심을 세운 전 교수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한국괴테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2011년 독일 바이마르 괴테학회로부터 괴테금메달을 수상할 정도로 국내외에서 공인받은 괴테 전문가이자 독문학자다. 

전 교수는 서울대 독어독문학 박사로 모교인 서울대와 경원대, 독일 뮌헨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현재 서울대 명예교수로 있으며 괴테 문학을 널리 알리며 후학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해 여성인권신장 공로를 인정받아 삼성행복대상을 수상한 전 교수는 한국과 독일 양국관계 발전에 기여해 사단법인 한독협회에서 수여하는 이미륵상을 조만간 수상할 예정이다. 

특히 이 상은 3·1운동에 가담하고 상해임시정부 대한청년외교단 편집부장 등의 활동을 했으며 고국을 떠나 독일에 살며 뮌헨대학교 동양학부 외래교수로 있었던 이미륵선생을 기리는 상으로 그의 자전적 소설 `압록강은 흐른다`가 독일 교과서에까지 실렸고 조국을 떠난 지 100년이 막 지난 시점이어서 전 교수에게는 수상의 의미가 남다르다. 

이항진 시장은 “세계적인 대문호인 괴테의 전집을 완역하고 인문학 정신을 널리 알리고 있는 전영애 교수님을 여주시 홍보대사로 모실 수 있어서 뜻깊다”며 이를 계기로 여주시의 문학적 위상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여주/서형문 기자 sh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