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 억장 무너진다”
“고양시민 억장 무너진다”
  • 고중오 기자
  • 승인 2021.02.17 17: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평차고지 개발’뻔뻔한 서울시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사진·고양시 제공>

 

 

고양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시기에 생뚱맞게 은평차고지 개발계획을 발표한 서울시에 대해 이는 고양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고양시는 서울시의 이 같은 일방적인 입장 발표에 대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도시계획의 기본인 연담화 방지를 위한 노력이 전혀 없다는 점과 경계지역의 계획과 상호 조화로운 균형성을 상실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도시연담화란, 중심도시의 팽창과 시가화의 확산으로 인해 주변 중소도시의 시가지와 서로 달라붙어 거대도시가 형성되는 현상을 의미한 만큼,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시 경계지역에는 개발을 자제하고 녹지를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는 서울시가 이러한 노력 대다수를 고양시에 떠넘기고 있다는 점이며 실제로 고양시의 절반가량인 119.26㎢가 서울시의 맑은 공기를 위해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재준 고양시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은평차고지도 고양시 향동지구 초입에 위치해 관할 자체가 사실상 고양시라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서울시만의 일방적인 개발계획 발표는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서울시가 수색차량기지 개발을 위해 은평차고지 맞은편 고양시 땅에 기지창을 옮기자고 하면서 자신들의 땅은 고급 아파트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은 어불성설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고양시는 지난 1월,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의 대규모 부동산 공약에 난색을 표하며, 개발 편익은 서울시가, 고통은 고양시가 떠안고 있다며 서울시 정책은 더 이상 서울시만의 것이 아니며, 인접 도시와 상생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서울시는 이미 고양시 내 대표적인 서울시 기피시설 중 하나인 서대문구 음식물폐기물 처리시설이 지역주민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하화 전 재가동을 준비하고 있고, 고양시가 지속적으로 요구한 고양선-서부선 직결, 제2자유로-합정방면 BRT 구축 등은 검토조차 하지 않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있다.

한편 이재준 시장은 은평차고지 일대는 5만평으로 가로세로 400m의 땅인데 단순한 주거위주의 개발계획 보다는 연담화 방지를 위한 시민 숲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현 시점에서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이아빠 2021-02-18 08:24:38
서울시의 난개발을 막아야 서울과 고양 모두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