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
인천시 ‘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
  • 박경천
  • 승인 2021.02.07 14:21
  • icon 조회수 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라국제도시 첨단산업단지
양질 일자리 창출 등 기여

 

인천시는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부설‘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산업혁신기반구축 공모사업」선정을 계기로 추진하는‘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은 청라국제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들어서게 된다.‘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건립에는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 사업비 7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부지면적 4,513.9㎡, 시설공사 대상면적은 3,487㎡ 내외로 예상된다. 

이중 연구소는 2,637㎡, 부대시설은 850㎡로 시험실 7개가 들어선다. 건물은 1층 또는 다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지난 1월에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와 LH공사 間 부지 매매계약 체결을 완료했고, 금년 4월에 착공하여 9월에 건축공사를 마치고 11월에는 정상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 등으로 초미세먼지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면서 초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할 수 있는 공기질 향상 시스템에 대한 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으나, 검사기준 및 초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인프라가 미비한 상황이다.

인천시는‘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유치를 통해 △냉동·공조 기업의 기술개발, 성능평가 및 제품인증 편의 제공으로 기업의 생산 활동 여건 개선 △사업기간 內 약 100여명 고용효과, 성과활용기간 5년 동안 관련 산업 성장에 따라 약 1천여 명 간접고용 △청정공기산업 육성을 통해 제조 및 서비스 분야에서 지속 가능하고 실현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창업 활성화 △교육프로그램운영으로 연간 5만여명 교육생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 특히, 인천 소재기업(본사)에 대한 시험평가 수수료를 사업기간 4년간 70%, 성과활용기간 5년간 15% 감면을 통하여 지역 기업의 기술개발 등 기술혁신 비용 절감에 기여하게 된다. 

박경천 기자 pgc@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