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형 그린뉴딜’…시민 자부심 높인다
‘화성형 그린뉴딜’…시민 자부심 높인다
  • 박이호
  • 승인 2021.02.02 11:49
  • icon 조회수 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등 친환경 이동 수단 활성화, 참여 시민에 그린포인트
만 7세~18세 무상교통 서비스…만 65세 이상은 7월부터 혜택
화성시가 시민들을 위해 올해 10대 주요정책을 발표했다. 화성 시민들이 일상 생활속에 편리함을 느끼고 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0대 주요 정책은 다음과 같다.
1)무상 교통 확대 운영
시민들을 위해 무상 교통 지원 대상을 단계별로 확대한다. 만7세~18세는 이미 시행중이다. 만65세 이상은 올해 7월부터 무상 교통 혜택을 받게 된다. 만19세~23세는 오는 10월부터 혜택 대상이다.
2)그린뉴딜 그린포인트 도입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자전거 및 도보 등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그린포인트를 지급한다. 주행거리 1키로미터당 40포인트를 준다. 5월부터 시행 예정이다.
3)자원봉사 문화 확산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하고, 자원봉사자가 존중받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인정 보상 확대와 우대 정책을 펼 예정이다. 우대 정책을 9월쯤 발표한다.
4)시민대학 운영 도입
체계적인 시민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시민대학으로 종합화 한다. 교육 과정은 인문학 화성학 시민학 미래학 웰빙학 생활학 등 6개 분야이다. 50개 강좌를 개설한다.
5)아이 키우기 편한 동네
부모 중심의 육아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동 육아나눔터와 아이자람 꿈터를 화성형 아이키움터로 통일한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육아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6)1시민 1종목 체육 활성화
생활 체육 활성화를 위해 종목별(걷기 등산 자전거) 월 기록을 합산해 화성 지역 화폐로 금액을 지원한다. 화성 전역에서 만18세 이상 시민이면 된다.
7)온라인 시민정책 자문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시민 온라인 소통을 강화한다. 동부권 읍면동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봉담읍 정남면 진안동 병점1,2동 반월동 기배동 화산동이 사업 범위이다.
8)함백산 추모공원 개원
6개시(화성 부천 안산 안양 시흥 광명)가 공동 조성중인 함백산 추모공원 개원으로 화장 및 봉안 등 원스톱 장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7월 예정이다.
9)통합 예약시스템 구축
화성시 통합예약 시스템 모바일 앱 구축과 기능 고도화로 이용자 편의를 제공한다. 화성 전역에서 가능하며 12월 예정이다.
10)공공 와이파이 확대
공공장소에 와이파이를 확대 구축한다. 25개소에 95대를 설치한다. 시민들에게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다.
화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