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최병일 안양시의회 부의장(의장직무대행)
신년 인터뷰/ 최병일 안양시의회 부의장(의장직무대행)
  • 이양희
  • 승인 2021.01.20 18:36
  • icon 조회수 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민 권익신장, 복리증진, 지역사회 발전에 최선”
2020년, 안양시의회는 긍정 보다는 아쉬움이 남는 한해였다.
안양시의회는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속에서도 시 발전과 시민의 삶 개선 등을 위해 200개 각종 안건을 처리하고 117건 조례 및 규칙을 제.개정했다. 또 시정질문, 5분발언, 결의안 채택 등을 통해서는 각종 현안 해결에 앞장서며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쌓았다. 그러나 8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며 시민 대의기관으로서 위상을 실추시키기도 했다. “새해에는 이 모든것을 털고 다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며 행복하고 평범한 일상을 되찾는 한해가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는, 안양시의회 최병일 부의장으로부터 지난해 성과, 향후 의정활동 방향, 의회 정상화 구상 등에 대해 직접 얘기를 들어봤다.
-새해 소감과 의정활동 방향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들이 우리를 움츠리게 했던 것 같습니다. 새해에는 다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되찾는 한 해가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안양시의회도 늘 현장에서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시민과 함께 동주공제(同舟共濟)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까지 의정활동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회복을 넘어 선진경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성과에 대해서.
지난해는 유례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지역경제 침체, 최장기간 장마 수해까지 겹치며 말할 수 없을 만큼 힘든 한해였지만, 안양시의회는 이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며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회의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탄력적인 회기 운영을 통해 총 10회, 97일 회기동안 200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조례 및 규칙 117건을 제·개정해 시민을 위한 정책 구현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또 5분 발언, 시정질문, 건의·결의안 등을 통해 지역발전과 현안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작년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하는 안양시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의회 차원의 지원방안이 있다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시민들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난해 안양시의회는 예산심의 시 불필요한 예산이나 시급을 요하지 않는 사업비 등을 과감하게 삭감한 바 있습니다.
올해도 시민을 위한 예산편성과 지원, 사업 추진 점검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민생경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방역조치가 현장에서 잘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순간까지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것입니다.
-의회차원의 역점 정책은.
올해는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안양 △경제를 살려 다함께 잘 사는 안양 △온정이 넘치는 따듯한 안양 △현장중심, 스마트한 안양시의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중점 추진할 것입니다.
먼저,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점검 활동을 강화해 더욱 안전한 도시를 만들것입니다.
한국판 뉴딜이 안양시에서 잘 추진돼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해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정이 잘 전달되도록 할 것입니다.
항상 현장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몸으로 느끼며, 시민들과 함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더불어 의원세미나, 의원연구모임 등을 내실 있게 진행하고, 의정자문단을 강화해 전문적인 지식과 실력을 갖춘 스마트한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실추된 의회 위상과 신뢰 회복을 위한 구상은.
의회 내 여야의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공동목표 아래에서 협력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시민과의 소통, 집행부와의 견제와 협력을 통해 모범적인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 상호 존중 및 경청의 자세를 바탕으로 의회 안정화를 이루고 결속력을 강화해 의회 본연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시민에게 희망주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것입니다.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감염병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해 주고 계신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안양시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시민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해 새롭게 펼쳐질 변화와 혁신, 도약의 한해에 안양시의회가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고 소원하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뤄지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안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