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문복위, 구마교회 사건 공론화 나서
안산시의회 문복위, 구마교회 사건 공론화 나서
  • 홍승호 기자
  • 승인 2021.01.1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지원’ 주요 안건 간담회, 관련 사안 집중 논의
“집행부 내 총괄 지원부서 필요” 지적…추가 논의 예정

 

안산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이기환)가 구마교회 아동 성착취 사건의 피해자 지원을 위해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 각계의 중지를 모으는 데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12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이 사안을 주요 안건으로 삼아 사태의 심각성을 공유하며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이 사건은 지난해 12월 JTBC의 탐사 프로그램 ‘스포트라이트’가 ‘구마교회 아동성착취 사건’ 편으로 보도하면서 그 실체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보도에 따르면 한 목사와 그 일가족이 십수년 간 안산 소재의 교회 및 대안학교에서 아동과 성인들을 육체적·성적으로 학대하고 감금, 종교 강요, 노동착취 등을 저질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는 참석한 안산YWCA ‘여성과 성상담소’ 측과 피해자 변론을 맡고 있는 변호사 등이 사건의 실상을 전했다. 교회가 운영하는 공부방을 매개로 피해 아동들의 경계심을 낮춘 뒤, 끌어들이는 수법이 사용됐다는 전언이 나왔다.  

문복위 위원들은 가해자들의 조직적인 학대와 그루밍(grooming) 방식의 접근에 아연실색하며 진실을 정확히 밝혀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피해자 지원과 구제에 있어 시가 주도적으로 나서고 시 집행부 내에 총괄 지원부서가 있어야 한다는 점도 강하게 주장했다. 구마교회 피해 아동들의 분리 구제와 성인 피해자들에 대한 생계 지원 및 심리 상담 등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짚었다.

특히 시가 피해자 구제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해 피해를 입고도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기환 문화복지위원장은 “의회 문화복지위원회가 중심이 돼 사건의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민·관을 연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맡겠다”라며 “사건이 수습될 때까지 시와 함께 피해자 구제에 힘쓰는 것은 물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산/홍승호 기자 shhong474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