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 현대일보
  • 승인 2020.12.23 17:56
  • icon 조회수 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백연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

 

  삶은 Process, 지금 이순간

  -나는 어디 존재하는가?-

조심스러운 한 해가 저물어간다. 

동지를 지내고 나니 낮의 길이가 조금씩 길어짐에 실낱같은 희망을 실어 다가올 새해를 그려본다.

내일은, 내년에는, 결코 존재 하지 않을 미래에 허황된 기대를 담아 오늘을 견뎌내는 일조차 타성이 되어버린 요즘의 일상이 어떤 의미로 내 앞에 있는지.

삶 가운데, 시간의 영속성 위에, 과거와 미래는 의미로서의 존재가 아닐까? 

우린 언제나 현재 이 순간에 존재하며 자신의 실체로서 존재를 더해 가는데...

19세기 합리주의와 실증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20세기 태동한 실존주의 철학은 실존이 본질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현실의 자각적 존재로서의 실존적 구조를 인식했고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며 철학으로부터 문학과 종교를 포함하여 확장했다. 실존을 인간의 현실존재와 진실존재로 구별했고, 본질을 가능존재, 추상존재로 규명했다. 스스로 자기초월에 의해 본질을 형성한다는 주장으로부터 본질은 초시간적 존재로, 현실존재는 시간적 존재로 정의했다. 특정한 시대의 사상이나 주의가 온전함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나 자신의 독특한 삶을 세워감에 있어 필요한 것으로 자신의 구체성을 확보에 중요성이 인정된다 하겠다. 따라서 현실에 존재하는 인간은 자신의 존재의미를 스스로의 결단에 의해 선택하고 새롭게 창조해 나가며 이시간 존재하는 실존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 이순간 나는 어디 머물러 있는가? 어떤 두려움에 쌓여 있는가?

위기의 순간보다, 위험한 순간보다 더 인간을 힘겹게 하는 것은 두려움이라고 한다.

하이데거에 의하면 두려움은 불안에 대비되는 하나의 기분현상으로 두려움을 비본래적 정황성으로, 불안을 본래적 정황성으로 규정한다. 두려움은 우리를 본래적 자기로부터 회피하게하는 것이며 감추었던 본래적 자신 앞에 직면하게하는 불안과 대비되는 것으로 풀이했다. 두려움의 현상을 살펴보면 그 정체성을 두려움의 대상(무엇앞에서), 두려워함의 자체, 두려움의 이유(무엇 때문에)등 세가지 구조적 계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있다. 

코로나 19로 점철된 시대적,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두려움의 정체와 맞서 선택된 의미로부터 이를 충족 할 긍정에너지를 보유하고 충만을 향해 걸음을 내딛어야 한다.

현재 상태의 감정의 솔직함을 즉각적으로 드러내고 경험으로 전제 된 리소스풀한 상태를 기억하고 재생하여 가장 바람직한 상태를 그리며 행복코드로 세팅하는 방법을 체득해야 한다. 

“선택”은 무엇이며 어디서 오는가?

선택은 내적 신념과 가치들로부터 제안되며 독창성과 주관성 및 창조성을 포함한다.

신념에 대한 선택과 결정, 그에 수반되는 행동들, 결국 마음의 작용으로 그에 따른 결과물을 실존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신념의 사전적 의미는 굳게 믿는 마음이며 변하지 않는 굳은 생각을 포함한다. 또한 신념은 일종의 느낌이나 정서로서 단순한 관념이 아닌, 관념을 형성하는 특정한 방식으로 허구와 대립된다. 이는 허구와 대립되는 사실이, 신념을 수반함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실 또는 사실에 근거한 추리와 허구를 구별하는 근거가 된다.

로버트딜츠에 따르면 신념은 전략도, 방법도, 행동도 아니며 아래 세 가지의 정의로 주장한다. 즉 신념은 첫째, 인과관계에 대한 일반화이며 둘째, 의미있는 관계에 대한 일반화 셋째, 한계에 대한 일반화로 규정하여 설명한다.

지금 이순간, 잠시 멈추어 서서 나를 바라보자! 내가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운 존재인지를~~ 

나의 선택이 아닌 외부의 기대나 요구로 인해 학습되고 저장된 무의식의 습관으로부터 확장된 나를 경험해야 한다.

 “나는 누구이며,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그 일은 누구에게 어떤 유익과 필요가 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질문이 참된 자신을 발견하는 질문이 되길~ 

세상을 향한 오늘 나의 목적으로 이어지길~

객관적이고 표준화 된 삶의 레시피가 아닌, 참된 나의 탁월성의 존중이 가치로부터 의도를 발견하며 온전한 자신의 선택으로부터 창조되는 실존으로 존재하길. 

선택으로부터 더해가는 의식의 확장이 두려움의 존재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준비와 노력이 되길~~

지금 이 순간 선택된 자신의 가치와 의도대로 살아가길~

삶은 매 순간으로 이어지는 과정(Process)임을 깨닫는 지혜가 소중한 회색빛 오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