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IC 정체 풀린다…중앙로~호수로 연결도로 개통
일산 IC 정체 풀린다…중앙로~호수로 연결도로 개통
  • 고중오 기자
  • 승인 2020.12.02 14:36
  • icon 조회수 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상습정체구간 해소…연결로·우회전 전용차로 1개 차로 신설

 

고양시가 일산IC 일원 교통혼잡 개선사업을 완료하고 중앙로에서 호수로로 직접 연결되는 도로를 개통했다.

일산IC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에서 일산으로 진입하기 위한 초입부로 고양시 주 간선도로인 중앙로와 합류되어 많은 교통량으로 그동안 상습적인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있는 지역이었다.

시는 상습정체구간을 해소하고자 일산IC에서 일산방향으로 나오는 차량들이 백석신교 하부의 호수로와 연계 진입할 수 있도록 연결로 및 우회전 전용차로 1개 차로(L=400m, B=3.2m)를 신설, 총 1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사업 추진했다.

일산IC에서 나와 ‘백마주유소 사거리’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은 전체 차량 중 약 25%로, 이번 사업은 백마주유소사거리 전에 도로를 개설, 백석신교 하부의 호수로로 연결해 사전 분산시켜 교통 상충을 줄이기 위해 추진했다.

개통한 도로 이용 시 백석1동, 일산병원, 경의로 등으로 접근이 보다 수월해 기존 중앙로를 이용하던 시민도 교통 혼잡 정도에 따라 해당 도로를 선택적으로 이용하면 교통량 분산효과가 클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고양시 상습정체 구간으로, 이재준 고양시장이 취임 이후 제일먼저 추진한 사업이다.

특히 이 시장은 취임식을 취소하며 가장 먼저 이곳 현장을 방문하는 등 이후로도 여러 차례 방문, 그동안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2년 여 만에 결실을 보았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도로 개통 후 현장에 방문해 편의성과 주행 안전성 등에 대해 점검, 시민들의 안전한 주행과 향후 교통상충이 발생되는 구간이 있을 경우 추가로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관계자들에게 주문했다. 

고양/고중오 기자 gjo@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