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정백연 교수의 ‘코칭 칼럼’
  • 현대일보
  • 승인 2020.10.14 11:09
  • icon 조회수 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백연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

 

코칭의 본질은 무엇인가?

코칭은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경험에 이르러 변화를 추구하는 실용학문으로 인간존중과 완전성에 기초하고 있다.

ICF국제코칭 연맹에서는 코칭에 있어 중요한 역량을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25년여만에 개정된 8가지 핵심역량모델(Updated ICF Core Competency Model)을 공표했다. 

핵심역량에는 윤리적 행동과 기밀유지에 대한 강조, 코칭자세와 지속적인 성찰활동에 대한 중요성, 다양한 코칭적 합의수준에서의 차이점 및 파트너십의 필요성과 상황적 자각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코칭에 있어 온전히 깨어있음으로 몰입할 것을 제안했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도 시사했다. 더욱이 고객의 삶과 경험 그리고 가치, 신념, 욕구 등의 개인적 독특성이 고려된 고객 중심의 자각을 불러 일으킬 것을 강조했다.

초기 코치들은 코칭과정에 있어 다루어야 할 두가지 핵심내용으로 코칭기술과 코칭의식을 언급했고 코칭기술에는 경청기술과 질문기술이 포함됨을 시사했다.

위의 내용들과 코칭의식을 바탕으로 코칭의 중요한 본질적요소를 정리하면 첫째, 탐색과 발견으로 이어지는 진정한 나 자신 알기로부터 둘째, 적극적인 경청으로 이어져 셋째, 고객의 내적 자각 일으키기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을 이루는 상태로 도달 할 수 있는 것이다.

나 자신의 탐구란 각자 개인의 특별한 자신만의 재능과 자원을 파악하고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방식과 기질적 특성을 알아가며 감정과 정서의 발현 등 개인적 독특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활용하고 대응하여 삶에 적용하는 방식과 스타일을 파악하며 언어 정서와 감정 기질의 배경과 환경으로부터 인식, 신념, 가치, 존재로서 자신을 발견하고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나의 영토를 발견해 나가는 것으로 이어진다. 나 자신의 탐구란 “나를 찾아떠나는 여행”으로 당당히 명명해도 좋을 코칭의 첫 단추이리라. 이 여정은 코치와 함께, 또는 셀프코칭의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적극적경청에 있어 경청의 사전적 의미는 귀기울여 들음이며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이란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말의 의미와 배경에 있는 감정을 읽어 내고자 열심히 듣는 기본태도를 말한다. 고객에게 열려있고 유연하며 안정된 상태로 공감하며 고객중심의 호기심과 관찰로 진행된다. 코치의 준비된 자기관리로부터 시작된 적극적 경청은 고객의 모든 상황에 집중하여 고객의 시스템을 배경으로 일어나는 의사소통을 충분히 이해하고 침묵, 멈춤, 성찰의 공간 등을 확보하여 고객 자신에 대한 표현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청의 단계를 살펴보면 자신의 관점에서 판단하거나 자신의 의도대로 경청하는 1단계 자기중심의 경청, 상대에게 집중하여 상대의 어조나 속도 및 태도 등에 맞추어 반응하고 상호교감하며 경청하는 2단계 상대중심의 경청, 그리고 대화중에 상대의 진실된 감정과 의도를 들으며 상대의 의식과 무의식 및 장점과 탁월함까지 파악하여 듣게 되는 3단계 직관적 경청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우선, 적극적 경청을 위해 자신의 마음을 비울 것을 권면한다. 평정의 상태가 유지되는 “Coaching presence”상태가 되어 내면의 깊은 의도를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즉, 감정, 에너지의 변화,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알아차리고 내용의 의미와 주제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향상된 경청능력은 상대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판단력과 문제해결력의 향상으로 이어진다.

내적자각을 일으킨다는 것은 고객의 통찰과 학습을 일으키기 위한 것으로 강력한 질문, 침묵, 은유나 비유와 같은 기법을 사용하여 고객 내면에 잠자는 거인을 깨우는 것과도 같은 의미로 표현 할 수 있다.

고객의 사고방식, 가치, 신념이나 욕구 등의 독특성이 전제된 질문을 바탕으로 현재의 생각을 뛰어넘어 탐구와 도전에 자극이 되는 질문과 생각이나 감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감지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원하는 것들에 대한 방향성을 알아차리도록 돕는 질문과 대화를 통해 가능하다. 또한 관점의 다양성과 신념의 재구성 및 변화에 대한 관찰과 통찰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숨겨진 자신을 발견하고 확장 해 나가는 것을 가르킨다.

오늘 우리의 삶에 코칭의 조각들이 용융되길 기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