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마을사업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군포시, 마을사업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 권영일 기자
  • 승인 2020.09.2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계획 수립 위한 주민총회 완료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상당한 기여”

 

군포시는 관내 11개 동별로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총회 일정을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마을사업을 확정하기 위해 군포에서 처음으로 주민투표제가 채택돼 주민자치 의사결정에서 한 단계 진전됐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현장투표와 함께 온라인 투표방식이 도입됐다

군포시에 따르면, 18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11개 동별 주민총회에서 디지털 정보교육과 재활용 분리수거, 주민 바자회 등 주요 마을사업들의 채택여부가 주민들의 직접투표로 결정됐다.

이 가운데 군포1동과 군포2동, 산본2동, 재궁동, 수리동, 대야동 등 6개 동은 카카오톡과 네이버 폼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와 주민센터 비대면 현장투표 등 오프라인 투표를 병행했다. 또한 오금동과 궁내동은 아파트관리소에 투표판을 설치해 주민들의 의사를 물었다.

금정동은 국민신문고의 국민생각함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로 진행했으며, 산본1동과 광정동은 네이버 폼을 통해 주민들의 신성한 한 표를 접수했다.

군포시 11개 동의 다양한 투표방식을 통한 주민의사 결정은, 내 마을의 직접민주주의를 소박하지만 내실있게 실천해 주민자치 의사결정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청하 군포시 정책감사실장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로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자치회가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총회를 만들어가는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같은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해서 내년에는 더욱 발전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이에 따라 올해 처음 실시된 주민투표를 통한 자치계획 수립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고 보고, 주민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각 동의 사정에 맞는 다양한 투표방식을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정책감사실(031-390-075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군포/권영일 기자 gyi@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