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자신감·열정 이력서로 표현하세요
여러분의 자신감·열정 이력서로 표현하세요
  • 현대일보
  • 승인 2020.07.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은 수
대산기업 대표
대산기업 김은수 대표

 

제대군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도약과 사회정착의 성공을 위한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해외 취업 특히, 베트남을 중심으로 제대군인의 해외 취업지원과 성공적인 사회정착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대산기업 김은수 대표입니다.

오늘까지 많은 시간을 몸담으며 근무하셨던 군부대를 벗어나 새롭게 사회에 발을 내딛는 여러분은 지금 이 시점에 많은 고민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 2019년부터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처음 인연을 맺으면서 많은 제대한 군인 또는 제대를 준비하고 계시는 제대(예정) 군인들과 만남을 통하여 그 고민을 함께해온 지도 벌써 1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취업에 성공하신 분들과 나름의 철학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얻고 계시는 대표적인 제대군인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분들의 성공 혹은 의미 있는 깨달음, 열정을 사례로 여러분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써 봅니다.

저 역시 많은 실패와 좌절과 어려움을 겪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결코 잘나게 태어나거나 잘나가는 사람이라고 하거나 혹은 여러분을 가르치려고 생각하며 글을 쓰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심지어 저는 고등학교도 떨어져 본 경험이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 실패와 인생의 경험을 통하여 한 가지 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짧다면 짧겠지만 제가 겪은 2년의 군 생활은 저에게 큰 깨달음과 인생 전환의 교훈을 주었습니다. 제가 배우고 경험한 것은 바로 ‘전투력’이었습니다. 이 전투력이라는 것이 비록 이력서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낙담하기보다 실패를 딛고 정면으로 돌파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제 삶을 지탱하는 인생의 원동력이었고 오늘의 나를 있게 하여준  고마운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이름 모를 대학에서 번듯한 대기업에 입사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베트남에 인사말도 모르는 채 무비자로 입국해서 회사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돌아와 한-아세안 경제회담에도 초청받는 베트남 전문가로 인정받기까지 어려움은 있었지만, 그 결실은 달았습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와 함께 처음으로 베트남 해외 취업 과정을 준비하게 된 계기 또한 제대군인 모두의 가슴속의 감성은 물론 경험으로 익히고 추진해온 ‘전투력’이 있고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당당하게 정면돌파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해외 취업의 길이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특히, 베트남은 평균 근속연수가 1년이 채 되지 않을 정도로 혹독한 환경 등 많은 어려움이 현존합니다. 제 주변에는 처음부터 해외 취업을 목표로 수년을 준비하고 반복적인 연습과 실행을 통하여 희망을 엮는 젊은 학생들마저 해외취업 실패로 낙담하는 많은 사례를 보곤 합니다.

보통 베트남 근무인력 채용업무를 진행하는 인사담당자들은 직무 전문성을 우선 자격으로 검토를 진행하게 되지만 사실 이력서 외의 사실 특히, 현지 적응력과 추진력 여부에 더 집중합니다. 인사담당자들에게 중요한 적응력이란 무엇일까? 이것은 바로 제대군인들이 갖추고 있는 ‘전투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모르면 가르치고 안내하면 됩니다. 다소의 느림은 크게 괘념치 않습니다. 현지에서 해당 업무를 완수하려는 강한 의지와 진실한 행동, 그리고 정면돌파 할 수 있는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제대군인이라면 1년, 2년 열심히 가르쳐서 그 이상을 함께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있습니다.

제대(예정)군인 여러분! ‘나는 자격증이 없어’ ‘나는 영어를 잘하지 못하니까’ “무엇을 써야하나?” 이력서 첫 장부터 고민하거나 너무 어려워 마세요. 여러분들이 가지고 계신 ‘전투력’이라는 뛰어난 자질을 이력서 한 장에 모두 기록하기에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력서를 멋있게 쓰기에 집착한 나머지 진작 면접 시 중요하게 표현되어야 할 제대군인 자신의 강점이 잘 표현되지 못하는 현실이 늘 안타까웠습니다.

제대군인여러분! 여러분에게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그 어려움을 꿋꿋이 이겨내고 끝내 성공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었던 풍부한 실전의 경험과 전투력이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때로는 겸손함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여러분의 탁월한 장점을 잘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의 장점을 저극적으로 표현하십시오. 

여러분에게는 인생의 2막과 3막, 그 이상의 긴 시간을 살며 활동해야 합니다. 항상 자신감으로 여러분의 전투력을 표현하십시오. 여러분 가슴 속의 꺼지지 않는 정열과 힘찬 도전을 응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