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미래산업 인재 양성 학과 개편
인천시교육청, 미래산업 인재 양성 학과 개편
  • 유용준
  • 승인 2020.07.15 17:53
  • icon 조회수 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고교 인공지능, 바이오 등 12개 학과
학과 개편 맞춤 교명 변경도 추진 예정

인천시교육청은 9개 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바이오, 소방안전 등 신산업 및 유망직종 분야로 총 12개 학과를 개편한다.

이번에 개편 및 신설되는 학과는 대중예술 분야의 ‘드론영상과’와 ‘연기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스마트디자인과’, 정보기술(IT) 분야의 ‘IT크리에이터과’, 무역·관세 분야 ‘무역외국어과’와 ‘국제관세과’, 바이오 분야의 ‘바이오제약과’, 소방안전분야의 ‘소방안전관리과’와 ‘소방전기과’, 인공지능(AI) 분야의 ‘인공지능전자과’와 ‘AI 로봇과’, 동물자원 분야의 ‘펫뷰티케어과’ 등 12개 학과이다. 교육부의 2020년도 직업계고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된 8교 10개 학과와, 도성훈 교육감 공약사업인 인천대중예술고 신설 학과 등이 포함돼 있다.  ‘드론영상과’, ‘연기예술과’, ‘스마트디자인과’, ‘IT크리에이터과’, ‘무역외국어과’ 등 5개 학과는 2021학년도부터 운영하고, 그 외 7개 학과는 1년간 사전 준비과정을 거쳐 2022학년도부터 운영한다. 

최근 인공지능, 초고속통신망(5G) 등 신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기존의 직무 내용도 바뀌는 등 산업구조가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선제적으로 양성하는 것은 인천지역의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한 시대적 소명이기도 하다.

인천하이텍고는 올해 실용음악과 2학급을 신설하여 신입생을 선발하였고, 2021학년도에 연기예술과 2학급을 신설하고 기존 학과를 드론영상과로 개편한다. 학교명도 내년도 3월 1일부터 인천대중예술고로 변경된다. 2022년학년도 실용무용과 신설로 도성훈 교육감 공약사항인 인천대중예술고 설립·전환을 완성할 계획이다. 

인천정보산업고는 기존 학과에 IT 분야 핵심 교육내용을 추가해 재편성한 후 운영하며, 2021학년도 3월 1일부터 인천정보과학고로 변경된다.

청학공고는 기존 학과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부가가치 창출 신산업인 바이오제약학과 등 연차적으로 바이오 분야 학과로 개편한 후 2021년에 (가칭)인천바이오과학고로 교명 변경을 추진한다.

도화기계공고는 소방안전관리과와 소방전기과로 개편하여 소방안전분야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기존 학과를 소방분야 학과로 추가 개편한 후 학교명을 (가칭)인천소방안전고등학교로 2021년에 변경할 예정이다. 

한편 학과 개편, 교명 변경과 함께 학과 조정도 추진된다. 인천뷰티예술고는 헤어미용 중심의 뷰티아트과와 피부미용 중심의 코스메틱과를 토탈 미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미용예술과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인천비즈니스고는 부사관경영학과를 선호하는 학생 수요를 반영해 해당학과 학급수를 증설하여 운영한다.

유용준 기자 yyj@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