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고속도로 확장 연계 소래IC 설치 협의”
“영동고속도로 확장 연계 소래IC 설치 협의”
  • 정성엽
  • 승인 2020.07.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소래IC설치 요청 온라인 시민 청원 답변

인천시는 9일, 스물한 번째로 성립한 소래IC설치 요청 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해 박남춘 시장이“영동고속도로 확장사업과 연계하여 소래IC 설치를 관계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공식 답변했다고 밝혔다.

소래IC는 남동구 논현동과 논현고잔동을 가로지르는 청능대로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로 1997년 영업소 설치를 조건으로 한 연결 허가 이후 장기간 지연되어 왔으며 이에 소래IC설치를 촉구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에 시민 3,085명이 공감하여 영상답변 기준이 충족됐다.

그동안 시는 영업소 설치로 인한 추가사업비 문제와 경제성 부족 그리고 주민 이용 부담 증가 등의 이유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었다. 

하지만 시는 논현2지구가 부분 준공되면서 주변여건이 변화했고 2019년 남동구가 실시한 소래IC설치 관련 주민 설문 조사 결과 찬성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면서 관계기관과 재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군자영업소를 소래IC 인근으로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영동고속도로 상습정체구간인 서창JC에서 안산IC 구간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군자영업소를 이전하여 영동고속도로를 확장한다면 소래IC 영업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며“인천시의 추가 재정부담 없이 소래IC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경우에도“현 군자영업소에서 서창JC구간의 유료화와 청능대로의 교통량 증가 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관계 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시민의 피해와 부담을 최소화하며 교통편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소래IC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