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양주·의정부 “조정대상지역서 빼달라”
안성·양주·의정부 “조정대상지역서 빼달라”
  • 김한구 기자
  • 승인 2020.06.29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에 공문 보내…인천시도 지자체 의견 수렴 중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조정대상지역으로 새로 묶인 경기도 일부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정부에 지정 해제를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국토교통부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대책 이후 안성시, 양주시, 의정부시가 국토부에 공문을 보내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취소해달라고 요청했다.

안성과 양주는 최근까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수도권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주택시장이 침체했으나 이번에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안성시는 공문에서 “이 지역은 주택법에 정한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위한 정량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수도권에 포함됐다는 이유로 획일적으로 조정대상지역에 편입됐다”고 주장했다.

한국감정원의 집값 상승률을 보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안성의 최근 3개월간 집값 상승률은 0.09%로 규제를 피한 김포(0.11%)보다 낮았다.

의정부시도 마찬가지로 주택가격 상승률이 높지 않은데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실수요자들이 대출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인천광역시도 규제지역 지정 해제 민원이 쇄도하자 기초단체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인천시는 강화와 옹진을 제외한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고 그 중에서 연수구와 남동구, 서구는 투기과열지구로도 묶였다.

인천시는 6·17 대책 전에도 동구와 미추홀구는 조정대상지역에서, 남동구는 투기과열지구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인천/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