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국민제보 어플로 손쉽게 신고하자
스마트 국민제보 어플로 손쉽게 신고하자
  • 현대일보
  • 승인 2020.06.25 17:42
  • icon 조회수 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태 현

인천서부경찰서
불로지구대 경장

 

5G 시대에 여러 비대면(untact) 공익신고 어플이 많이 지고 있다. 그중 하나인 스마트 국민제보‘목격자를 찾습니다’라는 어플은 우리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사고를 손쉽고 간편하게 제보할 수 있는 국민 참여형 치안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이다.

설치는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다운을 받아 설치한다. 설치 후 좌측 상단 삼선을 클릭하면, 상단에‘회원가입’버튼을 클릭 하여 회원가입을 실시하자. 

꼭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비회원확인’서비스가 진행 되고 있으니 선택하여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또한 편리한 사용을 고려해‘간편로그인’과‘디지털원패스’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 국민제보’라는 이름답게 교통위반신고, 테마신고, 여성대상폭력범죄 신고로 나누어진다.

대표적으로‘스마트 국민제보’하면 교통위반신고를 떠올릴 수 있다. 교통위반신고는 교통위반, 이륜차위반, 난폭운전, 보복운전, 폭주레이싱에 대한 신고를 할 수 있다. 신고방법은‘교통위반신고’버튼 클릭해 교통위반신고 등록화면으로 이동한다. 먼저 동영상 또는 사진을 등록한다. 그 후 위반항목을 선택하고 위반장소·위반위치를 작성한다. 다음 신고내용을 기입하고 발생일자 및 발생시각을 기입한다. 마지막으로 차량번호를 기입한 후 개인정보 동의 버튼 누른 후 신고버튼을 누르면 된다. 주의할 점은 영상에 의해 위반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경우(신고영상에 정확한 차량번호 또는 위반일시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등)에는 처분이 어려울 수 있고, 위반이 경미하거나 주변 교통에 방해가 없는 경우는 단순경고 처분될 수도 있다.

테마신고는 아동학대, 여성불안, 마약류 범죄 및 의료·의약불법 신고로 나누어진다.

여성대상폭력범죄는 성폭력,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불법촬영, 스토킹 및 2차 피해신고로 나누어진다.

테마신고와 여성대상폭력범죄신고 방법은 교통위반신고 방법과  같은 요령으로 신고하면 된다.

이상‘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어플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공익을 위해 손쉽게 신고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