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의논하세요”
“취업준비,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의논하세요”
  • 현대일보
  • 승인 2020.06.14 17:09
  • icon 조회수 2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경 화

인천제대군인지원센터
직업상담사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는 국토방위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전역한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다양한 구직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제대군인지원센터에 회원가입을 하면 1:1 담당 상담사로부터 맞춤형 채용정보 제공, 이력서 클리닉, 면접코칭 등의 취업관련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그런데 간혹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이러한 구직지원들을 뒤로 한 채 홀로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제대군인들이 있다. 센터에 대한 정보를 갖지 못한 경우 또는 상담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에 대한 불편감 이라든지, 도움 없이 혼자서 취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 이라든지 각자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취업지원 컨설턴트의 업무를 수행하며 고객의 취업 성공 사례를 접할 때 마다 큰 보람과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중에 최근 기억나는 구직자는 전역 후 시간선택제 공무원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채용이 많지 않고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여서 걱정이 많아 진로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 회원이다.  우선 심층 상담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파악하여 적성과 흥미를 찾았고 채용시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대안으로 상담업무 취업을 희망하게 됐다. 

이에 상담분야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및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할 수 있다”는 격려를 통해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과 상담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교육을 받게 했다. 또한 채용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이 결과로 공공기관의 상담사 채용에 합격할 수 있게 됐다.  그 과정에서 자기소개서 등 구직서류를 몇 차례 클리닉 하여 꼼꼼히 완성했으며, 모의면접을 통해 예상 질문을 뽑아 답변을 연습했고 이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최종 합격통보를 받았을 때 제대군인지원센터의 도움에 감사하고 기뻐하는 모습에 담당상담사로서 나 또한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이렇듯 새로운 일자리를 준비하는 구직자들이 혼자 진로를 고민하고 걱정하기 보다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고용기관들이 있음을 알아주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