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 집중 육성…시민에게 이익 환원
도시개발사업 집중 육성…시민에게 이익 환원
  • 정성엽 기자
  • 승인 2020.05.28 10:11
  • icon 조회수 3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주적·지속적 수익창출 ‘지속성장’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시민행복’
공사 경영에 공동체 참여 ‘가치창출’
저비용 품격 도시 서비스 ‘성과책임’

 

본지는 창간 25주년을 맞아 시흥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시흥도시공사로 전환되면서  초대 사장으로 임명된 정동선사장을 만나 앞으로의 포부를 들어봤다.

-시흥도시공사는 어떤일을 하는 곳 입니까? 

시흥도시공사는 관내 시설물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을 하는 대행사업과 도시 및 공공청사 건립 등의 개발 사업을 함께 수행하는 통합형 공사입니다. 

저희 공사는 2004년 10월 ‘시흥시시설관리공단’ 설립되어, 2019년 10월 ‘새로운 시흥, 행복한 도시’라는 비전을 가지고 ‘시흥도시공사’로 제2의 창립을 선언했습니다. 우리 공사는 도시개발 사업의 집중 육성을 통해 개발 이익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관내 업체와 상생하여 시흥 시민에게 이익이 환원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조직은 3본부 1실 18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개발, 환경, 교통, 문화체육, 공원, 청사관리의 6개 분야 25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는 자주적 개발을 통한 지속적 수익창출을 위한 ‘지속성장’,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민행복’, 공사 경영에 공동체를 참여시키기 위한 ‘가치창출’, 저비용 고품격 도시서비스 제공을 위한 ‘성과책임’이라는 4가지 핵심가치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공사가 바라는 시흥은 무엇이고 이를 위한 역할은 무엇입니까? 

우리 공사는 시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시흥,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우리 공사의 역할은 공공업무 대행사업의 공공성과 도시개발 사업의 수익성 모두를 충족시키고 실현하는 것입니다. 

우리 공사가 기존에 추진해왔던 대행사업의 공익성 강화를 위해 크게 세 가지 분야에 있어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 선도자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우선 환경 분야는 관내 환경시설을 통합 운영할 수 있는 ‘환경기초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도시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물류비를 절감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체육시설에는 자동제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시설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관내에 산재되어 있는 체육시설을 원격으로 통합 운영하여 이용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강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원에 스마트에너지타운(햇빛충전소)을 조성하여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공원 유지비를 절감하고 시민에게 전력을 무상 제공(전기차 충전 등)하여 고객의 편익을 증진시키겠습니다. 

기존 대행사업의 공공성을 바탕으로 우리 공사가 새롭게 시작한 도시개발 사업의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 이권의 수호자 역할을 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개발 이익이 시흥 시민에게 돌아가는 선순환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LH공사와의 협력을 통한 공영 개발 사업, 도시개발 사업에서의 민간공동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월곶 역세권, 하중·거모 공공 택지지구 조성사업, 염전지구 등과 같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공사의 사업범위를 다각화하기 위한 단계별 개발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도시공사가 계획하고 있는 중점 이슈 사업은?

토치장지구 등 풍부한 잠재적 개발수요지를 대상으로 공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다. 시흥도시공사는 시흥시민의 주거복지 증진과 지역사회 개발이익 환원을 위해 다양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월곶역세권 도시개발사업, 하중·거모 공공주택사업을 시작으로 월곶·포동지구, 입니다.

우리 공사는 시흥시청을 중심핵으로 서남부권의 첨단 바이오 성장고리와 동북부권의 자족형 성장 고리가 조화를 이루는 환상형 건강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관내 균형 발전과 시흥이 가진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겠습니다. 

기존 주된 사업이었던 위·수탁 대행사업 뿐만 아니라, 도시개발사업 및 공공청사 건립대행 등의 신규 개발 사업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단기·중기·장기 단계별 사업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의견을 듣고 이를 사업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시민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선, 우리 공사에 항상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공사는 시민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중한 의견을 듣기 위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와 같은 여러 매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항상 시민 여러분 가까이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채널은 항상 열려있으니, 많이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새로운 시흥,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우리 공사를 통해 시민분들께서 시흥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흥도시공사 초대 사장으로 계획과 비전은?

우선 조직원 모두가 공동의 비전과 미션을 공유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공사 직원들도 개인의 역량을 키워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담금질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성과 함께 기업성을 강화하여 공공을 위한 수익구조를 실현 할 수 있도록 기틀을 닦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등 공적기관과 협력할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과 공동사업을 추진하여 관외로 유출되는 개발이익금을 관내 지역개발에 재투자함으로써,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개발 이익을 지역 주민에게 돌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이 궤도에 올라 공사 재정이 안정화 되면, 저소득층을 위한 도시 재생형 임대사업이나 소상공인들을 위한 저렴한 임대공장 및 지원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행복한 보금자리와 일자리 만들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공사는 우리 모두가 함께 그려나갈 지속가능한 성장의 문을 열어감으로서 시흥시의 도시 경쟁력 강화와 내일의 시흥을 빛내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흥시 미래발전과 시민의 행복공간 창조’라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롭게 도약하는 시흥도시공사에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한편, 정동선사장은 1958년 전라북도 장수군에서 태어나 현재 시흥시 은행동에 거주하고 있으며 전북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건축공학 석사, 아주대학교 도시개발학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전기통신공사, 신세기통신, 경기도시공사 본부장, 시흥산업진흥원장 등 다양한 전문요직을 거치고 현재 시흥도시공사 사장으로 지난 1월2일 초대사장으로 취임했다.

시흥/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