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노선 안양 인덕원 정차하면 B/C 1이상 경제적 타당성있다”
“GTX-C노선 안양 인덕원 정차하면 B/C 1이상 경제적 타당성있다”
  • 이양희 기자
  • 승인 2020.05.1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철도노선 연계환승 수도권 남부 최대 철도교통허브”

GTX-C노선이 안양 인덕원에 정차할 경우, 타당성 분석결과 B/C 1이상으로 나타나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국토교통부의 GTX-C노선 기본계획에 인덕원역 포함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GTX-C노선은 양주부터 의정부, 양재, 과천, 금정(군포) 등을 거쳐 수원을 연결하는 총 길이 72.4km인 광역급행철도망이다. 시행주체인 국토교통부가 2021년 착공해 2026년 준공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4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노선은 인덕원 일대를 포함해 안양을 경유함에도 지역에 정차를 하지 않는 것이 문제돼 안양시는 2010년부터 인덕원 정차의 필요성을 정부에 수차례 건의해왔다.

안양시가 지난 14일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를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어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용역착수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이날 보고회에 따르면 GTX-C노선의 인덕원역을 신설하거나 현재의 지하철 4호선역을 공용하는 방안 모두 기술적으로 가능할 뿐 아니라,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해 볼 때 B/C 1 ∼ 3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확인됐다.

경제적 타당성을 가늠하는 B/C가 1을 넘길 경우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덕원역은 현재 운행되는 지하철 4호선에 인덕원∼동탄과 월곶∼판교 복선전철이 예정돼 있는 상태다. 따라서 GTX-C노선이 인덕원을 거처가게 되면 4개 철도노선 연계환승으로 수도권 남부 최대 철도교통허브로 부상할 것이 예상되고 있다.

또 인덕원역 정차로 연계환승이 이뤄지면, 안양, 의왕, 광명, 시흥, 과천, 수원 등 수도권남부 지역 승객들의 환승이 빠르게 이뤄짐은 물론, 철도 접근성과 이용호율 극대화, 수도권광역철도사업 추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수도권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날 용역보고회에서는 또한 인덕원역 정차가 안양시가 추진하는 인덕원복합환승센터(철도, 버스, 주차장, 보행동선 등)와 같이 이뤄져, GTX-C사업에 수반되는 환승센터 건립비용이 절감되고, 4개 노선 연계환승 및 주변의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경제적 시너지 효과까지 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제기됐던 표정속도 저하문제 역시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GTX-C노선 인덕원∼금정구간을 지하철 4호선을 공용하는 것으로 계획돼, 인덕원 정차에 따른 표정속도 저하는 미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전반적으로 곡선 형태인 관계로 지하철4호선의 인덕원 구간 내 정거장 신설이 어렵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일부 직선구간이 있어 이를 극복할 기술적 대안도 마련한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이날 보고회에는 최대호 안양시장과 타당성조사 용역을 맡은 신성엔지니어링 관계자, 서광석 한국교통대 교수를 비롯한 철도정책 전문가, 국회의원 당선인과 도·시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안양시의 빠른 발걸음과 요금체계, 인덕원 정차를 위한 별도의 플랫폼과 기준마련, 인덕원역의 위상 제고 필요성 등이 제기됐다.

안양/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