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동포 지원 방안 마련 세미나
재한동포 지원 방안 마련 세미나
  • 남용우
  • 승인 2020.05.1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회 다문화 사회의 정책방향 연구회

인천시의회 다문화 사회의 정책방향 연구회(대표의원:김준식 의원)는 15일 9시부터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재한동포를 위한 법적 근거 및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는 재한(귀환) 동포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동포지원센터 설립 촉구 건의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포용사회를 위한 이주민 정책안의 의견조사 논의, 재한 동포를 위한 연구단체의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진행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다문화 사회의 정책 방향 연구회의 대표의원인 김준식 기획행정위원회 의원, 김국환 문화복지위원회 의원, 김희철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이용선 문화복지위원회 의원, 전재운 문화복지위원회 의원이 연구회 소속 의원으로 참석했으며, 정인숙 가족다문화과장이 함께했다. 또한, 시의회의원, 시민단체, 시민, 시 공무원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장으로 진행했다.

김준식의원은 “국내 100만 명의 중앙아시아국가 출신 동포, 중국동포가 장기체류하고 있으나, 이중 87만 명이 외국국적으로 남아있는 현실에서 재한 동포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동포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재한ㆍ재외동포가 차별과 불안정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촉구 건의안을 국회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포용사회를 위한 이주민 정책안 의견조사에 대해서는 “빠른 속도로 늘어가고 있는 외국 유학생, 난민 및 난민지위신청자, 북한이주민 등 다양한 이민자들을 폭넓게 아우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여 포용사회를 위한 이주민 정책안 의견조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남용우 기자 ny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