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지성호 국회의원 당선 대북전단 살포
태영호·지성호 국회의원 당선 대북전단 살포
  • 박경천 기자
  • 승인 2020.05.0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민 단체, 소책자 500권 등 함께 보내

탈북민단체가 제21대 총선에서 북한 출신 인사 2명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사실을 알리는 내용의 대북 전단을 날려 보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30일 인천시 강화군 양사면에서 미래통합당 태영호·미래한국당 지성호 당선인 소식을 알리는 대북 전단 50만장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날려 보냈다고 1일 밝혔다.

이들은 같은 내용이 담긴 소책자 500권, USB·SD카드 2천개, 1달러 지폐 2천장도 풍선에 함께 담아 보냈다.

태 당선인은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출신으로, 2016년 8월 탈북해 한국으로 망명한 뒤 강연·저술 활동 등을 해왔다.

이번 총선에서는 '보수 텃밭'으로 꼽히는 강남갑 선거구에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 탈북민이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 당선인은 북한 출신으로, 1996년 화물열차에서 석탄을 훔치려다 굶주림에 탈진해 선로에서 기절한 뒤 열차사고로 왼팔과 다리를 잃었다.

그는 한국에서 북한인권단체 '나우'(NAUH)를 운영하며 북한 장애인의 인권 개선에 목소리를 내다가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당선돼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자유북한운동연합 관계자는 "탈북민들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사실이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지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어떤 곳인지 실감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북 전단을 계속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화/박경천 기자 pkc@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