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 메시지
이상철교수의 건강과 행복 메시지
  • 현대일보
  • 승인 2020.05.03 11:32
  • icon 조회수 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상 철

중앙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부
명예교수

 

1. 가정의 의미

학교나 직장과 같은 공동체는 선택이 가능하지만 가정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지는 운명공동체이다. 운명공동체란 인생이 가정에서 시작해서 가정에서 끝나는 것을 말한다. 이 세상에서 가정만큼 보람있고 행복한 곳은 없다. 

가정은 가장 편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가정은 언제나 환영받는 곳이다(home is where you are always welcome).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피곤할 때나 힘들 때나 그 언제나 우리를 반기는 것은 가정 밖에 없다. 하루 힘든 일과를 끝내고 가정에 들어오면 집밖에 없어, 집이 최고야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특히 오랜 여행을 마치고 집에 들어오면 더욱더 안도감을 느끼고 행복해 진다.

어린 아이들의 웃음은 가정을 만든다(the laughter of children makes a home)는 말이 있다. 한 보도에 의하면 13명의 자녀를 둔 40대 부부는 아이들 하나하나가 저희들의 행복이라고 했다. 아이들은 우리 부부의 소중한 자산이고 존재의 이유라고 했다. 자녀는 정서적으로 무한한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육아는 힘들어도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초월적 경험을 안겨준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집이라도 가족이 함께 살지 않으면 가정(a house is not a home unless shared with others)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가정이란 가족이 함께 공유하고 꿈을 키우고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이다.

커피의 대명사인 스타박스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성공을 하는 것도 고객에게 단순히 커피 서빙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신의 집이나 가정같이 아주 편하고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고 커피도 마시면서 일을 할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을 제공 하는데 있다. 스타벅스의 정신을 한 마디로 말하면 인간에 대한 사랑(love for humanity)이다. 

2. 가정교육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유대인은 1,500만 정도로 세계인구의 0.2%에 불과하다. 

유대인은 이스라엘에 620만, 미국에 570만, 프랑스에 47만으로 이 세 나라에 가장 많이 살고 있다.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한 유대인이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23%를 차지한다. 노벨상뿐 아니라 유대인은 정치, 경제, 언론, 사회, 군사, 교육,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했고,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적으로 가정교육에 기인한다. 

유대인은 단일 민족으로 세계 모든 민족 가운데 가장 많은 노벨상을 받았지만 역설적으로 유대인의 최대 목표는 노벨상이 아니라 철저한 가정교육에 있다고 한다. 유대인은 대화하는 가정에서 태어나고 양육된다. 

유대인의 최대 목표는 가변적인 지식인 노벨상이 아니라 토라와 탈무드 교육 그리고 대가족을 통한 인성교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