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마을이 함께 의정부 미래교육도시 펼치겠다”
“학교와 마을이 함께 의정부 미래교육도시 펼치겠다”
  • 김한구 기자
  • 승인 2020.04.13 14:43
  • icon 조회수 2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에듀테크 기반 미래학교 운영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최근 온라인 개학으로 쌍방향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검토와 확산이 요구되는 가운데 준비된 의정부형 미래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의정부형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에듀테크기반 혁신학교, △에듀테크 미래학교, △에듀테크 인프라 구축교, △에듀테크 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에듀테크기반 혁신학교는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와 의정부혁신교육지구 에듀테크 미래학교의 과제를 함께 운영한다. 온라인학습플랫폼을 활용하는 에듀테크 미래학교는 3D 프린팅, 로봇, 드론, VR 등 미래기술인 에듀테크를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더불어 교실에서 다양한 미래기술을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에듀테크 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2019년 하반기부터 의정부시와 협력하여 상당수 학교에 쌍방향 원격수업이 가능하도록 무선인프라 구축을 지원했다. 2020년에도 대응지원 사업을 통해 대다수 학교에 무선인터넷망을 완벽히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에듀테크 기반 미래교육 뿐만 아니라 인문·예술교육을 내실화하여 융합적 사고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자 지자체와 협력하여 가야금학교, 1인1악기학교, 오케스트라학교, 독서토론학교, 뮤지컬·교육연극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2019년에 이어‘의정부 드림메이커’를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메이커 기반 미래교육을 추진한다.‘의정부 드림메이커’는 청소년들이 학교나 지역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메이킹 도구를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만드는 메이커 기반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의정부 드림메이커 운영지원교, △의정부 드림메이커 거점 운영교, △드림메이커 연구회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올해부터 의정부시, 의정부 청소년의회, 몽실청년,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의정부 학생문화제’도 개최한다. 의정부 미래교육의 다양한 결과물과 지역사회의 이룸들이 어우러져 학생들이 꿈꾸는 의정부의 모습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유종만 교육장은“의정부의 미래교육은 의정부 혁신교육지구의 입체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마을과 학교라는 공간의 축과 에듀테크라는 시간의 축이 입체적으로 확대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다”라며 “마을과 함께 의정부 미래교육도시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