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송산2동,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추진
의정부 송산2동,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추진
  • 김한구
  • 승인 2020.03.30 13:59
  • icon 조회수 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 복지서비스 …‘복지사각지대 제로화’앞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해피브릿지’운영 인적 안전망 구축
의정부시 송산2동 주민센터(동장 김홍일)는 1월 13일 송산2ㆍ3동 분동으로 맞춤형복지팀이 신설됨에 따라 시민에게 체감도 높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0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송산2동은 대규모 택지개발로 많은 아파트와 다세대주택이 건설된 도시형 인구 밀집지역으로, 의정부경전철 송산ㆍ탑석ㆍ어룡역이 인접한 교통요지이자 금융ㆍ사회복지시설 등이 밀집된 곳으로서 민관협력 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지닌 지역이다.
이에 따라 송산2동은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송산2동 해피브릿지’ 운영, I Love 송산2동 환영 카드 배부, 송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맞춤형 특화사업 추진, 독거노인생활지원사 간담회 추진에 이르기까지 복지사각지대 ZERO를 위한 다방면의 수요자 중심 복지사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복지사각지대 ZERO화 추진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위기가구를 대상으로 주요 욕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공공ㆍ민간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사업이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긴급지원제도 신청 가구 가정방문 및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추진, 월세 체납 또는 공과금 체납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제로화에 앞장서고 있다.
◇ ‘송산2동 해피브릿지’ 운영 인적안전망 구축
의정부시 복지정책과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해피브릿지’를 송산2동 실정에 맞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 독거노인생활지원사 등 주민생활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의 회원으로 구성하여 상시보호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고위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는 두터운 인적안전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 ‘I Love 송산2동’ 환영 카드 발급
송산2동 전입자와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시민에게 지급될 예정인 ‘I Love 송산2동’ 환영 카드에는 경전철 및 버스 노선을 표시한 관내도를 통해 의정부 관광명소와 주요 편의시설을 소개하고, 무인민원발급기 현황과 주요 관공서의 연락처와 운영시간을 수록하여 기초생활수급제도, 양육수당 및 보육료 지원, 기초연금 신청방법 등 전연령층이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홍보할 계획이다.
◇ 송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맞춤형 특화사업 추진
송산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작년에 진행한 특화사업으로는 찾아가는 홀몸어르신 생신축하사업, 인지학습능력 점프 보드게임 프로그램, 어버이날 맞이 카네이션 전달사업 등이다. 올해에는 재작년 수요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중년 남성을 위한 행복한 밥상’이라는 요리교실 사업을 보완해 실시하고, 또한 협의체 위원이 지정하는 ‘예비후원자’를 통해 갑작스러운 위기에 처했으나 법적인 문제로 공적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를 돕기 위한 인적안전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 독거노인생활지원사 간담회 복지사각지대 발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송산노인종합복지관 소속 독거노인생활지원사와의 간담회 개최를 통해 독거노인 가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관리하는 생활지원사로부터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고, 송산2동 주요사업 진행현황과 위기사유에 처한 노인 지원방안 등 민관협력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홍일 송산2동장은 “주민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도움이 필요함에도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가구를 발굴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겠다”며, “송산2동의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